교육철학
- 최초 등록일
- 2022.11.10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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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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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삶과 세계의 맥락으로서의 교육
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
3) 유교의 교육 관점
4) 진보주의, 본질주의 교육철학
5) 플라톤의 교육철학
6)‘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 인간은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거의 모든 대상에 대해 의미를 묻고, 의미를 부여하며, 부여된 의미의 타당성을 묻고 검토한다. 교육의 과정은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하여 그 해답으로 끝을 맺는 것이 보편적이다. 관련하여 관념 철학자인 데카르트는 삶의 과정이 의미 추구와 부여의 과정이라는 것은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이라고 보았다. 전통적인 철학의 관점에서는 세계나 사물의 의미가 이미 신 또는 자연이 결정해 놓았으며 따라서 진리, 선악, 합리성, 이성의 절대적 기준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인간은 순수하고 불변적인 것으로 주어진 이성이나 감각을 통해 이를 발견해 나간다는 것이다. 인간의 이성이나 감각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결정되어 주어진 의미’를 있는 모습 그대로 알 수 있게 비춰 주는‘자연의 거울‘인 셈이다. 항존주의(perennialism) 교육에서는 인간성이란 쉽게 변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고 보며 인간의 뛰어난 특성은 이성에 있기 때문에 교육은 이성을 발달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보수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면 인간에게 가장 현명한 지식을 주입할 때 이를 받아들이는 인간도 현명한 사람이 된다고 기계적으로 단정한다. 여기에는 민주주의적 교육에서 역설하는 예외나 다양성에 대한 강조는 없다. 때문에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교육 방법보다는 오히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는 것이 타당한 방법인지도모르겠다. 여기서는 교육철학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나름대로 기술해보고자 한다.
본론
1, 삶과 세계의 맥락으로서의 교육
교육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존재와 대상은 일정한 관점과 측면에서 그 특성 파악이 다양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유일한 관점과 그에 따른 정답은 있을 수 없으며, 다면적, 다층적, 복합적, 종합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참고 자료
교육철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