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7.21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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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과제명>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Ⅰ. 7강과 서양미학사
Ⅱ. 9강과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
Ⅲ. 13강과 논리적 오류
본문내용
Ⅰ. 7강과 서양미학사
고대 그리스인에게는 인간을 즐겁게 하고 감탄을 자아내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미를 구체적인 사물에 적용을 시키면 시각적 비례, 청각적 조화 등처럼 수에 입각한 객관형식에 있는 것이라고 보고 이는 피타고라스 학파에서 잘 드러난다. 고전기 그리스에서 탁월함의 구체적인 표상은 육체와 정신이 완전하게 조화된 인간에게서 발견을 했고 미적 이상은 조화, 질서, 균제이다. 이 시기의 조각상에서 비례법은 이집트의 비례 원칙과 다르고 이집트는 실제 경험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수치적인 비례를 그대로 옮겼고 추상적 규범에 종속되어 시각적인 즐거움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리스인들은 추상적인 규범보다 시각적인 즐거움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이는 객관적인 정확성을 절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규칙과 실제 사이 적절한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플라톤은 감각적인 세계의 아름다움보다 미의 본질을 추구했고 미는 이데아계에 속하게 된다. 플라톤은 완전한 이념으로 미를 불완전한 감각적인 미와 엄격하게 구분하고 예술은 실재의 가상으로 실재에 관해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플로티노스 미는 색채에서 유래한다고 보고 질적 성질에 있다고 보았다. 그는 형태가 없는 것으로부터 미의 근원을 찾았고 미는 구체적인 형태를 가진 물질의 영역에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았으며 균제미는 질료적인 형태를 가진 부분들의 조화로운 배열을 통해 느껴지는 것이라고 보았으나 이를 통해서는 미의 본질을 발견할 수 없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