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최초 등록일
- 2022.06.24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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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과 정보사회 기말과제물
[과제명]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메타버스(Metaverse)란
2) 메타버스의 특징
3)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4) 사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19년 12월 중국의 우한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 환자가 처음 발생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동일한 증상을 가진 감염자들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결과적으로 2년 넘게 지속되어 온 판데믹의 서막이 시작되었다. COVID-19라 명명된 전염병이 공기와 접촉으로 인해 전파된다는 것이 드러난 이후 전 세계 사람들은 대면 접촉을 줄이고 자신의 생활 반경과 활동을 축소하는 고립된 생활을 이어갔다. 하지만 머지않아 끝날 줄 알았던 생활이 지속되자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다른 방안을 찾기 시작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각종 전자기기들과 통신 서비스가 그 수단이 되었다. 네트워크의 접속과 전자기기의 사용이 증가하는 온라인 생활이 이어졌고 당분간은 자신이 누리던 원래의 삶으로 돌아가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은 사람들은 판데믹 이전 자신들이 영위해 온 생활이 온라인에서도 지속하기를 원했다. 따라서 현실과 디지털 세계가 융합되어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1. 본론
1.1. 메타버스(Metaverse)란?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혹은 가공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 혹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1992년 출간된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소설 속 주인공은 이어폰과 고글을 사용해 컴퓨터가 만들어낸 현실과 전혀 다른 가상의 세계인 메타버스에 접속하며 아바타를 통해 메타버스 내의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창조하여 판매하는 등의 경제 활동을 영위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스노 크래시, 닐 스티븐슨, 남명성, 대교베텔스만, 2008
Metaverse Roadmap: Pathways to the 3D Web, John Smart, Jamais Cascio, Jerry Paffedorf, 2007.06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이승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202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