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망 D형) Immersive technology에 관하여 조사하고 Immersive technology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
- 최초 등록일
- 2022.03.02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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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컴퓨터과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정보통신망 |
자료 |
6건
|
D형 |
Immersive technology에 관하여 조사하고 Immersive technology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Immersive technology에 관하여 조사하고 Immersive technology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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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mmersive technology에 관하여 조사하고 Immersive technology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Immersive technology기술이 무엇인가?
1)몰입형 가상현실의 의미
2)몰입형 가상현실의 역사
3)몰입형 가상현실의 개념과 특성
(1)CAVEs 시스템
(2)HMD 시스템
(3)감각적 몰입
(4)감각운동
(5)몰입형 가상현실 기술의 특성
3)몰입형 가상현실의 장점과 단점
2.정보통신기술과 몰입형 가상현실 기술
(1)몰입형 기술을 활용한 여행 콘텐츠
(2)프로 스포츠 분야에서의 활용
(3)공연 콘텐츠 활용
(4)스토리텔링 게임 산업에서의 활용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몰입형 콘텐츠는 이제 점점 현실화되어가고 있다. VR을 활용하여 가상현실을 만드는 기술은 간단하게 게임을 실감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의료나 사람의 심리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작년에 MBC에서 방영한 ‘너를 만났다’라는 다큐에서 VR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서 어머니가 죽은 아이를 만나는 장면을 보여줘 많은 사람들을 울게 만들었다. 이제는 몰입형 가상 현실을 통해서 그리운 사람을 만나게 해주어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게 해줄 수도 있고, 공연 콘테츠에 활용해서 미술 작가가 기획한 것을 관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해 줄 수도 있게 되었다.
이러한 몰입형 기술은 영화 속에서만 보던 것이었지만 이제는 현실로 다가오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 4차 산업혁명이 언급되면서 증강현실,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삼성전자가 예전에 만든 삼성 기어 시리즈가 바로 이러한 가상 현실을 활용한 것으로 이제는 대중화가 멀지 않았다.
특히 정보사회 속에서 이제는 직접 대면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네트워크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들을 이용하는 것이 이제 쉬워졌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하여 외부활동이 제한받게 되자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 것이 더욱더 속도를 받게 되었다.
Ⅱ.본론
1.Immersive technology기술이 무엇인가?
몰입이라는 의미의 Immersion은 가상현실로 들어가 비물리적인 세계에서 물리적인게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는 이미지, 소리나 다른 자극환경에서 VR시스템 환경 속에서 사용자 주변에서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스토리텔링 기반 몰입형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기법,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김민규, 김진모, 2020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대학원, 고기범, 2021
몰입경험의 발전, 그에 따른 기술적 이니셔티브, 테크월드뉴스, 배유미, 2020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