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1.25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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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경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경영전략론 |
자료 |
3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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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 더보기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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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넥슨의 VRIO 분석
2) 닌텐도의 VRIO 분석
3) 텐센트의 VRIO 분석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많은 기업이 매출에 있어 하락세를 보인다. 그런데 코로나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산업이 있으니, 바로 게임 산업이다. 게임은 오락의 일종으로 시합이나 겨룸을 통해 승패를 결정짓는 스포츠 경기에서부터 카드나 주사위 등 도구를 이용해 승패를 결정짓는 보드게임, PC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 게임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들은 사용하는 도구에서는 차이가 있으나 하는 사람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본고에서는 이 중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게임에 관해서만 다룬다.
온라인 게임은 1980년대에 처음 등장하게 된다. 첫 온라인 게임은 1984년에 출시한 RPG 게임, 아일랜드 오브 케스마이였다. 이전까지는 네트워크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비디오 게임이 게임 시장의 주를 이루었다. 그런데 기술의 도입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되고, 이로 인해 많은 이용자가 유입되자 게임 산업은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게임 산업의 두 번째 전성기는 스마트폰의 상용화와 함께 등장하였다. 휴대를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소비자가 매력을 느낀 것이었다. 기존 온라인 게임의 경우에는 컴퓨터가 있는 장소에서만 즐길 수 있었으므로 게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한정되어있었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의 경우, 스토어를 통해 설치만 하면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기존 게임 산업의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었다. 이렇듯 게임 산업은 두 번의 전성기를 거치며 지속해서 발전해왔다.
참고 자료
Mulligan, Jessica; Patrovsky, Bridgette 《Developing online games: an insider's guide》. Indianapolis, New Riders Publ (2003).
넥슨 핸즈, Company, 윤리 경영, 넥슨, https://company.nexon.com/Company/Campaign/Contribution/About.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