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공통)(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지식공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1.17
최종 저작일
2021.09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레크레이션활동지도 자료 14건
공통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외 게임산업의 현황
2. 게임산업의 발전 동향
1) 사회적 상호작용과 몰입 경험
2) 모바일 게임
3) 콘솔 게임
4) 클라우드 게임과 플랫폼 게임

Ⅲ. 결론 (게임산업의 전망)

Ⅳ. 느낀 점 및 시사점

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게임산업이란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게임물을 이용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서비스)의 기획·제작·유통 및 이에 관한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을 의미한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게임산업을 기획·제작·유통의 3가지 형태로 분류한다. 첫 번째 형태는 게임 제작 및 배급업으로 이는 게임을 기획하고 개발한 후 제작된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형태는 전자 게임장, VR체험방, PC방 등과 같은 시설을 운영하는 게임 유통업이다. 세 번째 형태는 게임 도소매 및 임대업으로 게임 하드웨어 기기 또는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거나 임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일반적으로 게임산업에 대해 논할 때는 게임산업의 첫 번째 형태에 주목한다.
최근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에서는 ‘오징어게임’이라는 프로그램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서도 게임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데 프로그램 속 게임은 과거 친구들끼리 동네에서 모여 별도의 준비물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의미한다.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게임의 형태는 과거와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게임은 하나의 산업이 되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 각국에서는 자국의 게임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제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국내외 게임산업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게임산업이 발전 동향을 5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후 결론에서는 게임산업의 전망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내외 게임산업의 현황

전 세계는 코로나19의 영향 속에 있다. 이로 인해 수많은 산업들이 불황을 겪고 있으나, 게임산업은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 영역으로써 코로나19 상황에도 국내외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다.

참고 자료

김기범 외(2018). 게임 산업을 둘러싼 10대 변화 트렌드. 삼정KPMG 경제연구원 ISSUE MONITOR 제89호
장지윤 외(2021). 게임의 진화 : 콘텐츠를 넘어 플랫폼으로.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최심건 외(2019). 국내 게임산업 동향과 전망.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이준희 기자. 코로나19도 e스포츠는 밴(ban)하지 못했다. 한겨레신문, 2020년 4월 19일자.
김한준 기자. 올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 17조...2022년까지 20조 노린다. ZDNETKOREA, 2020년 12월 31일자.
지식공유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공통)(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1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2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