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컴퓨터2 - 대학수학의이해 - 1970년대 초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CAS(Computer Algebra Systems)는 수학 연산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연산 시간을 줄여주어 유사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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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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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학수학의이해 | 자료 | 5건 |
공통 |
1. 1970년대 초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CAS(Computer Algebra Systems)는 수학 연산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연산 시간을 줄여주어 유사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CAS에 지나치게 ...
1. 1970년대 초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CAS(Computer Algebra Systems)는 수학 연산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연산 시간을 줄여주어 유사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CAS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수학적 개념을 놓치고 수학의 본질적 논리 체계를 제대로 학습할 수 없다는 우려도 있다.
① 자신의 실제 CAS 사용 경험이나 학습 경험을 명시적으로 기술하고 (ex. O월 O일 O시 대학수학의 이해 교과목 동영상 강의 수강 후 학습 중 Maxima 실습) ② CAS 등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수학 학습 방법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중 하나의 입장을 택하여 자신의 견해를 독창적으로 논하시오. (단, 한 문장 이상 동일하면 자동적으로 표절로 판명되어 0점 처리되므로 이에 유의하여 반드시 독창적으로 기술하시오. 또한, 아래아한글 기준 글자 크기 11 pt, 줄간격 160%로, MS word 기준 글자 크기 11 pt, 줄간격 1.5로 하여 A4 한 페이지 분량으로 기술하시오.) (총 8점) 2. 다음 절차에 따라 그래프를 그리고 역함수를 구하시오. (총 12점) 1) 자신의 학번 끝자리를 3으로 나눈 나머지를 구하시오. (ex. 학번이 202035-234567 이라면 끝자리는 7이므로 7을 3으로 나눈 몫은 2이고 나머지는 1) (1점) 2) 위에서 구한 나머지에 2를 더한 값을 a라고 할 때, a를 구하시오. (1점) 3) 위에서 구한 a 값을 이용하여, 다음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시오. (손으로 그려도 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려도 되지만, x축, y축과 함수의 모양을 정교하게 그려야 감점이 없음) (3점) y=ln(x+√x²-a)(x≥√a) 4) 위 로그함수 y=ln(x+√x²-a)(x≥√a) 의 역함수를 구하시오. 풀이과정과 답안을 상세하게 제시하시오. (4점) 5) 문제 3)의 원 함수의 그래프와 4)에서 구한 역함수의 그래프를 좌표평면에 동시에 표시하고 두 그래프가 어떠한 관계를 나타내는지 자세히 기술하시오. (3점) 3. 교재의 <정리 3.5>는 수열 {an}의 무한급수가 수렴하면 an→0임을 나타내고 있다. ① 이 명제의 역, 즉 “an→0이면 수열 {an}의 무한급수가 수렴한다.”는 참인지 거짓인지 밝히고, ② 참이면 증명을 하고, 거짓이면 반례를 드시오. (총 5점) 4. lim x→0 tanx/6 / sin2x을 구하시오. 단, 풀이과정과 답안을 상세하게 제시하시오. (총 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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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1970년대 초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CAS(Computer Algebra Systems)는 수학 연산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연산 시간을 줄여주어 유사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CAS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수학적 개념을 놓치고 수학의 본질적 논리 체계를 제대로 학습할 수 없다는 우려도 있다.① 자신의 실제 CAS 사용 경험이나 학습 경험을 명시적으로 기술하고 (ex. O월 O일 O시 대학수학의 이해 교과목 동영상 강의 수강 후 학습 중 Maxima 실습) ② CAS 등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수학 학습 방법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중 하나의 입장을 택하여 자신의 견해를 독창적으로 논하시오.
2. 문제 풀이
3. 문제 풀이
4. 문제 풀이
목차
1. CAS에 대하여2. 문제 풀이
3. 문제 풀이
4. 문제 풀이
본문내용
1. CAS에 대하여2015년 5월, 교육실습 중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수업 구성을 위해 매스매티카, 메이플을 비롯한 CAS들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
나는 컴퓨팅 도구에 대한 사용을 인정한다. 실습 이전에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수학교육에 이용되는 것의 가치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았겠지만, 직접 사용해 본 이후에는 그런 시선이 사라졌다. 일각에서는 프로그램의 사용이 수학교육의 본질을 흐리는 것으로 여기는 시선이 있으나, 이는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지식의 의미에 대해 고찰하지 않은 경우라고 잘라 말할 수 있다.
현대 수학교육은 본질적으로 문제해결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지능을 사용하는 것은 결국 환경으로부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고, 그 문제해결의 결과로서 안전, 생리적 욕구 해결, 쾌락 등 다양한 해결 형태들이 존재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문제해결 교육으로서 수학적 지식은 어떤 것인가 생각해보면, 우선 수학적 지식은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일 수 있다. 동시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를 제시하는, 해결의 도구일 수도 있다. 그리고 잘 해결된 문제로부터, 새로운 수학적 지식이 얻어질 수 있으므로 문제해결의 결과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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