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 최초 등록일
- 2021.05.13
- 최종 저작일
- 2021.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교재 제4장과 제5장(113~172쪽) 및 해당 강의를 참고하여 스토리 만들기의 방법에 대해 요약 서술하시오. (20점, 1500 ~ 2000자)
2. 신문기사에서 코로나로 인해 발생한 문제적 사건을 하나 이상 수집하여 인용한 후, 이를 가공하여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짧은 이야기를 만드시오. (50점, 4500 ~ 5000자)
1) 사실에 바탕을 둔 신문기사를 인용하고 출처를 밝힌다.(분량에 포함됨)
2) 교재 171쪽을 참고하여 기사의 내용에서 상상한 바를 인물, 사건, 배경으로 구성된 스토리로 만든다.
3) 이야기에는 의도를 담은 창의적인 제목을 붙인다.
본문내용
1. 교재 제4장과 제5장(113~172쪽) 및 해당 강의를 참고하여 스토리 만들기의 방법에 대해 요약 서술하시오. (20점, 1500 ~ 2000자)
‘스토리(story)’는 인물과 사건과 배경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인물이 어떤 일을 당하거나 사건에 부딪히는 데에는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스토리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인간의 관계성, 여러 일들의 개연성과 보편성, 삶의 확장성 등의 성격을 갖는다. 스토리는 이야기이므로 말하기의 일종이다. 스토리는 말해 주지 않으면 실체가 존재할 수 없다. 누가 어디서 어떤 일을 벌였는지는 지금 현재 누군가가 말을 해주기 때문에 존재 의미를 갖는다. 아무리 대단하고 흥미로운 스토리가 있어도 그 스토리를 말하지 않으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따라서 스토리는 말함으로써 존재한다. 스토리는 만들기는 크게 인물과 작품의 구조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인물의 기능
작중인물은 소설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출발점이자 귀결점이라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에서 비극의 효능으로서 <연민과 공포>를 강조했으며 낭만주의 시대의 학자들은 시적 상상력의 근원으로 동정심(同情心)을 강조하였다.
2. 인물의 특징
인물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이야기 속이 인물은 허구성을 띌 수밖에 없다. 인물의 이중적 성격이란 하나는 보편성이고, 또 하나는 개별성이다. 전형적 인물은 바로 보편성과 개별성, 서로 모순을 이루는 두 성격을 다 지닐 때 생성된다. 보편성은 사회적 위치를 드러내는 데에 기여하고, 개별성은 실존하는 존재처럼 현실성을 강화하는 데에 기여한다. 작가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인물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완전한 지식을 갖고, 그 인물을 자신이 창조해내어야 한다. 곧 내가 무엇을 이야기하려 하며, 그러기 위하여 어떤 성격의, 어떤 위치의 인물을 창조할 것인가라는 인식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서사문학의 이해와 창작 교재 및 방송 강의
김연수, 소설가의 일, 문학동네, 2014.
방현석, 서사패턴 959, 도서출판 아시아, 2013.
이상진, 캐릭터, 이야기 속의 인간, 에피스테메, 2019.
이승우,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마음산책, 2006.
재닛 버로웨이, 『라이팅 픽션: 당신이 사랑한 작가들은 모두 이 책으로 소설 쓰기를 배웠다』, 위즈덤하우스, 2020.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