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유아음악교육 | 자료 | 34건 |
공통 |
* 다음의 문제 1,2번을 모두 서술하시오.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
* 다음의 문제 1,2번을 모두 서술하시오.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2) 유아음악교육의 역할
3)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
1) 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 설명
(1) 오르프의 교육철학
(2) 오르프의 주요 교수방법원리
(가) 모방(imitation)
(나) 탐색(exploration)
(다) 악보 읽고 쓰기(literacy)
(라) 즉흥연주(improvisation)
2)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 작성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유아는 음악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있는 존재이다. 또래유아 및 교사와 함께 음악활동을 경험하면서 음악을 알아가며 음악적 경험은 유아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전달하고 느끼고 이해하는 수단이 된다. 유아기 소리의 민감성은 음악의 경험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음악교육을 통해 촉진시켜 줄 수 있다. Gordon(1990)은 유아기가 음악교육에 있어서 결정적시기임을 강조하며 음악교육 영역 이외의 타 영역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음악적 능력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적합한 교수매체의 선정과 환경, 그리고 유아의 긍정적 경험이 되도록 풍부한 음악환경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유아기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기의 음악적 능력 및 전반적인 발달영역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일상과 분리되지 않는 맥락 속에서 교육적 경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유아에게 있어서 삶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을 통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여야 하는 것이다. 영유아기들은 주위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호기심을 갖는다. 이에 유아기의 음악은 일상에서 발달수준에 적합하고 유아들의 흥미를 끄는 매력적인 교육매체로 활동을 제공하여 양질의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매체로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할 수 있어야한다. 김혜경(2001)도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음악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 유아음악교육에서 중요하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하정희 외. 유아음악교육. 경기 : 공동체, 2011.김진영. 유아와 함께 노래 부르기. 경기 : 교문사, 2010.
김영연(2010).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
김보라(2013). 칼 오르프적 접근법을 활용한 타악기 교수학습법 연구- 유아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혜미(2008). 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음악 기악지도 방안.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여진(2010). 오르프 교수법에 의한 음악교육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훈(2011). 칼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지영(2005). 오르프 슐베르크를 활용한 유아음악 교수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