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중국 희곡에는 어떤 양식들이 있는지를 정리한 뒤 각 양식의 특징에 대해 4천 자 내외로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1.02.05
- 최종 저작일
-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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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중국공연예술
<과제명>
※중국 희곡에는 어떤 양식들이 있는지를 정리한 뒤 각 양식의 특징에 대해 4천 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7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희곡 양식의 출발 : 잡극
2) 희곡 양식의 성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 희곡은 잡극으로 출발하여 남희, 전기, 곤곡에 이르며 그 성숙의 과정을 겪었다. 본론에서는 그 과정을 정리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희곡 양식의 출발 : 잡극
북송에 이르면서 상품 경제가 발달하게 되었으며 수도인 개봉을 비롯해 다양한 곳이 상업 도시로 변화하게 되었다. 도시의 번영으로 인해서 여유를 가지게 된 시민들은 오락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도시마다 이것을 충족하기 위한 대중의 공연장이 생겨난 것이다. 전문적인 예술 공연을 위해서 와사가 세워졌고 이곳에는 각종 잡극, 곡예, 잡기 등을 연출하는 구란이 있었다. 구란붕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관람석과 무대를 갖춘 공연장을 가리키는 것이다. 와사의 예인들은 기예를 보여주는 것을 직업으로 삼고 있었고, 관중들은 주로 시민계층에 속해있었다. 와사에서는 다양한 기예가 나타났지만, 각자의 구란이 나누어져 공연되었다. 구란에서 공연되었던 기예들은 매우 다양한 범위를 보여주었다. 소설, 강사, 제궁조, 합생, 무예, 잡기, 괴뢰희, 영희, 설소화 등이 있엇고 골계희를 계승했던 잡극도 있었다. 골계희에서 기원하였던 송 잡극은 바로 와사구란에서 다양한 기예를 흡수해 종합적 희곡예술로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잡극은 중국에서 최초인 희곡의 양식이다. 송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금나라와 원나라 때 그 형태를 갖추게 되었따. 잡극은 기본적인 잡극과 더불어 원잡극과 북잡극으로 나뉘기도 한다. 송나라 때의 잡극은 대본이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제목만 전해지고 있다. 연기적 분업에 따른 각색의 명칭이 등장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원나라 시대의 잡극은 대본이 완전하게 전해지고 있으며, 공연 시스템에 관련해 다양한 기록들이 존재한다. 또한 음악과 각색에 대해서 자료가 존재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산서성 홍동현의 명웅와전에 보존된 원잡극 벽화를 통해서 당시 원나라의 잡극의 형태를 유추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베이징관광공사 [원나라 이름난 잡극 작가 관한경]
중앙일보 [<양자강1만리>12.중국연극의 귀족 곤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