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프랑스 과제 A형: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의 프랑스적 에스프리
*진*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오늘날의프랑스 | 자료 | 1건 |
A형 |
다큐 영화 『아네스가 말하는 바르다』(2015)를 보고 아네스 바르다의 예술 세계, 인간관, 프랑스 문화와의 상관관계 등을 서술하시오. ※A4 4매 내외
** 해당 영화는 IP TV의 VOD나 네이버 등의 포털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로 전편 ...
다큐 영화 『아네스가 말하는 바르다』(2015)를 보고 아네스 바르다의 예술 세계, 인간관, 프랑스 문화와의 상관관계 등을 서술하시오. ※A4 4매 내외
** 해당 영화는 IP TV의 VOD나 네이버 등의 포털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로 전편 감상이 가능합니다. |
소개글
"오늘날의 프랑스 과제 A형: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의 프랑스적 에스프리"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2. ‘5시부터 7시까지의 클레오’ 등에 나타난 누벨 바그 정신
3. ‘노래하는 여자, 노래하지 않는 여자’ 등에 나타난 페미니즘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흔히 ‘프랑스 영화’라는 이름에는 이국적이고 서정적인 ‘프랑스적 감수성’이 풍기는 ‘예술적 영화’라는 인식과 난해하고 재미없는 고급 예술이라는 인식이 공존한다(유지나, 2008: p. 186). 그렇다면, 이런 ‘프랑스 영화’의 대표적인 사조인 ‘누벨 바그’를 이끌었던 감독이 자신의 평생을 돌아보는 다큐멘터리는 어떤 모습이 될까?
Inspiration, création et partage! (영감, 창작, 공유)
- 영화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 중 아녜스 바르다가 언급한 3대 가치
‘내 가까이 있고 내가 아는 것을 찍고 싶었다’
- 영화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 중, ‘5시부터 7시까지의 클레오’ 제작 과정 설명
아녜스 바르다(Agnès Varda) 감독이 말년에 자신의 작품 세계를 회고한 자전적 다큐멘터리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Varda par Agnès, 이하 ‘다큐멘터리’)’는 감독이 세상을 떠나기 불과 한 달 전에 베를린 영화제에 공개된 마지막 작품이다(Wardlow, 2019). 1960년대 누벨 바그(nouvelle vague, new wave) 운동의 핵심인 작가주의를 넘어 ‘영화적 쓰기(cinécriture)’라는 독창적인 창작 개념을 창안한(김숙현, 2013: p. 101) 바르다 감독 자신이 스스로 자신의 작품들을 덤덤히 되짚어보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바르다 감독의 작품들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는 현대 프랑스 문화의 정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5시부터 7시까지의 클레오’ 등에 나타난 누벨 바그 정신
누벨 바그(Nouvelle Vague) 운동은 당시 2차 세계 대전 종전 후에도 과거의 매너리즘을 답습하던 기존 스튜디오 제작 프랑스 영화를 비판하며 특수효과를 배제한 야외 자연광 촬영, 비전문 배우 기용, 파격적인 형식 등을 추구한 1950-60년대 젊은 영화인들의 운동이었다(선영아, 이수원. 2017: pp. 236-237).
참고 자료
Almino, Elisa Wouk. 2018. Agnès Varda’s Golden State Documentaries, from the Black Panthers to LA Muralists. Hyperallergic. https://hyperallergic.com/424077/agnes-varda-california-documentaries-black-panthers-muralists-anthology/ retrieved on October 19 2019.Benedikt, Amélie Frost. 2012. Toward an Ethics of Kairos, in Rhetoric and Kairos: Essays in History, Theory and Praxis (eds by Sipiora, Phillip and Baumlin, James S.), pp. 226-236. Albany: SUNY Press.
Beyer, Cyrille. 2019. Agnès Varda, "la grand-mère de la Nouvelle Vague". Ina. https://www.ina.fr/contenus-editoriaux/articles-editoriaux/agnes-varda-la-grand-mere-de-la-nouvelle-vague/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Brody, Richard. 2018. Agnès Varda’s Radical View of Women’s Liberation. The New Yorker. https://www.newyorker.com/magazine/2018/06/04/agnes-vardas-radical-view-of-womens-liberation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Davidson, John Daniel. 2018. The Repeal of Ireland’s Abortion Ban Marks a New Paganism. The Federalist. https://thefederalist.com/2018/05/29/repeal-irelands-abortion-ban-marks-new-paganism/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Dodman, Benjamin. 2018. ‘A Compass in Troubled Times’: France Honours Simone Veil with Panthéon Burial. France24. https://www.france24.com/en/20180629-liveblog-france-women-rights-abortion-simone-veil-holocaust-pantheon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Katz, Brigit. 2017. France’s Simone Veil Will Become the Fifth Woman Buried in the Panthéon. Smisonian Magazine. https://www.smithsonianmag.com/smart-news/simone-veil-will-become-fifth-woman-buried-pantheon-180963947/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Kennedy, Merrit. 2017. French Politician Simone Veil, Holocaust Survivor and Abortion Pioneer, Dies at 89. WUFT. https://www.wuft.org/nation-world/2017/06/30/french-politician-simone-veil-holocaust-survivor-and-abortion-pioneer-dies-at-89/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Obrist, Hans-Ulrich. 2018. The Life and Times of International Treasure Agnès Varda. Interview Magazine. https://www.interviewmagazine.com/film/the-life-and-times-of-international-treasure-agnes-varda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Olszynko-Gryn, Jesse; Rusterholz, Caroline. 2019. Reproductive Politics in Twentieth-Century France and Britain, Medical History, 2019 Apr; 63(2): 117-13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434651/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Peltier, Elian. 2018. Merci Madame: Simone Veil Is Honored with Panthéon Burial.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18/07/01/world/europe/simone-veil-pantheon-burial.html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Quito, Anne. 2017. The Mother of French Cinema Says Being a Woman is No Excuse for Mediocrity. Quartz. https://qz.com/923735/the-mother-of-french-cinema-says-being-a-woman-is-no-excuse-for-mediocrity/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Racine, C. 1986. Agnès Varda ou la cinécriture. 24 images, (27), 26–29. https://id.erudit.org/iderudit/22016ac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Suchett-Kaye, George. 2017. Simone Veil and Abortion – a Woman’s Voice in a Man’s World. Conatus News. https://conatusnews.com/simone-veil-abortion-womans-voice/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Thurman, Judith. 2012. Todd Akin and the Second Sex. The New Yorker. https://www.newyorker.com/news/news-desk/todd-akin-and-the-second-sex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Wardlow, Ciara. 2019. NYFF Review: ‘Varda by Agnès’ is a Heartfelt Farewell from a Cinematic Icon. Pajiba, https://www.pajiba.com/film_reviews/review-varda-by-agnes-is-a-heartfelt-farewell-from-a-cinematic-icon.php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곽우신, 2016. 한국 게임이 또... 넥슨은 왜 죄 없는 성우를 하차시켰나. 오마이뉴스.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227931 retrieved on October 19 2019.
김숙현, 2013. 아네스 바르다의 방랑자와 형식적 실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2), 100-107
김현권, 서정기, 선영아, 이용철, 정영란. 2015. 오늘날의 프랑스. 서울: 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민유기, 2018. 68년 이후 프랑스 여성운동과 낙태 합법화. 프랑스사 연구(39), 89-121
선영아, 이수원. 2017. 영화로 배우는 프랑스어. 서울: 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유지나. 2008. 프랑스 영화의 매혹. 씨네포럼, (9), 185-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