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3.05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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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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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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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 더보기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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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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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정관념에 대해서
2. 사회문제
3. 해결방안
4.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 집단에 대해 편견을 가지게 되며 차별을 두는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지역, 인종, 성별 등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편견과 불신, 차별을 두는 행동을 유발함으로써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내 생각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해석파고 평가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편견(prejudice) 안에서 신념적인 측면의 부분을 고정관념이라고 한다.
한국은 유교주의 문화로 인해 이성이 지배적인 사회적 관념이나 지배 이태올로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회문화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요새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자유로운 사고를 가진 여성의 경우일지라도 결혼한 사람들은 남편과 시댁의 남성 중심의 삶에서 자유롭기는 쉽지 않다. 한국 사회의 가족 구조 또한 대가족에서 핵가족화 하여 요새는 집안일을 잘 도와주는 남성상이 바람직한 남편감이라고 생각 되어 진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부부의 가사분담률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본문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모든 사람이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이 문제를 통해서 의견을 나누어 보도록 한다.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고정관념에 대해서
고정관념이란 특정 인간집단에 대해 일상적으로 가지는 딱딱하고 단순화된 관념을 가르치며 이 개념에는 특정집단에 속한 사람들은 획일적이고 동질적인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신념이 내재되어 있다.
참고 자료
정희진, 아주 친밀한 폭력, 교양인, 2016.
오찬호,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동양북스, 2016.
영 주, 며느리 사표, 사이행성, 2018.
김희경, 이상한 정상가족, 동아시아, 2017.
벨 훅스, 남자다움이 만드는 이상한 거리감, 책담, 2017.
금재호(2010). 이슈분석 : 여성의 경제적 지위는 향상되었는가. 노동리뷰.
김복순(2012). 여성 노동시장의 고용구조, 한국노동연구원 노동리뷰.
신광영(2011). 한국의 성별 임금격차 : 차이와 차별, 한국사회학.
구정화(2009), 초등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학년 및 성별 차이 연구, 사회과교육.
박은정, 일·가정의 양립 정책에 관한 단상, 젠더법학, 한국젠더법학회,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