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드라마 '가면' vs '킬미, 힐미' 컨벤션을 모티브로 하여 비교 분석 & 스토리텔링 전략 (과목: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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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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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미디어와스토리텔링 | 자료 | 5건 |
공통 |
<과제물 문제: TV드라마 스토리텔링 분석>
1)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컨벤션(‘출생의 비밀’, ‘욕망과 배신’, ‘신분상승’ 등)을 모티브로 한 한국 TV드라마 2-3편 (강의와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2018년 방영된 드라마)을 선정...
<과제물 문제: TV드라마 스토리텔링 분석>
1)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컨벤션(‘출생의 비밀’, ‘욕망과 배신’, ‘신분상승’ 등)을 모티브로 한 한국 TV드라마 2-3편 (강의와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2018년 방영된 드라마)을 선정하여 각각의 플롯과 캐릭터를 비교분석할 것. (15점) 2) 이들 드라마에서 시청자 흥미유발 요소를 살린 스토리텔링 전략이 무엇인지 지적하고 설명할 것. (15점) * 유의사항 1. 비교표 1장 만들 것. (분석 항목을 10가지 정도 정한 후, 이를 기준하여 만든 간단한 비교표) 2. 표에 적은 내용을 중심으로 자세히 설명할 것. 3. 반드시 본인이 시청하고 작성할 것. 남의 논문, 기사, 인터넷자료 등을 그대로 베끼지 말 것(베낀 것은 최하점수) 4.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 분량은 A4 용지 10포인트 5쪽을 준수 할 것 (사진, 이미지 등을 뺀 분량) |
소개글
1)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컨벤션(‘출생의 비밀’, ‘욕망과 배신’, ‘신분상승’등)을 모티브로 한 한국 TV드라마 2-3편 (강의와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2015년 이후 방영된 드라마)을 선정하여 각각의 플롯과 캐릭터를 비교분석할 것. (15점)2) 이들 드라마에서 재미요소를 살린 스토리텔링 전략이 무엇인지 비교설명할 것. (15점)
*유의사항
1. 분석 항목을 10가지 정도 먼저 정한 후, 이를 기준하여 간단히 설명한 비교분석표를 한 장 만들 것
2. 표를 중심으로 자세한 분석 내용을 작성할 것
3. 반드시 본인이 시청하고 작성할 것. 남의 것(논문, 기사, 인터넷자료 등)을 그대로 베끼지 말 것(베낀 것은 무조건 최하점수)
4. 분량은 A4 용지 5쪽 준수 할 것(사진, 이미지 등을 뺀 분량)
목차
0. '가면' vs '킬미, 힐미' - 비교분석표1. 유형
2. 장르
3. 줄거리
4. 캐릭터
5. 스토리텔링 전략
6. 컨벤션
7. 특이한 소재
8. 반영하고 있는 사회상
9. 플롯
10. 주제
본문내용
1. 유형두 작품 다 20부작의 미니시리즈이다. ‘가면’과 ‘킬미 힐미’는 미니시리즈의 특성을 취하고 있는데 그 중 ‘가면’이 그 특성에 더 부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면’은 기본 주인공 외에 조연들, 특히 악역의 역할에 큰 비중을 두어 극의 흐름을 몇 개의 축으로 나누었다. ‘킬미 힐미’는 다중인격자인 주인공의 역할에 큰 비중을 두고 조연들은 극의 완결성을 획득하게끔 서포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가면’은 악역이 벌이는 사건과 주인공의 운명을 연결시킨 큰 플롯으로 인과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킬미 힐미’는 남자 주인공의 여러 인격들과 여자 주인공의 관계를 드라마의 재미 포인트로 만들고 조연들에게는 극이 후반부에 가서 절정에 이를 때 역할을 하게 만들었다. 또한 심각한 주인공과 별도로 조연들의 코믹함을 살려 드라마의 무게를 조절하고 있는 ‘가면’와 달리, ‘킬미 힐미’는 전반적으로 주인공과 조연들이 함께 코믹하다.
2. 장르
‘가면’은 미스터리 멜로이며 동시에 막장드라마의 특성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드라마의 첫 장면에서 여주인공(지숙)이 탄 차가 낭떠러지에서 떨어지기 일보 직전인 위기 상황을 보여준다. 그런 그녀에게 정체 모를 남자에게 전화가 오는데, 그는 자신의 제안을 받아들여야 살려줄 수 있다고 한다. 지숙이 알겠다고 하자 “변지숙은 죽어야 한다.”는 알 수 없는 대사를 날리고 그 순간 지숙이 탄 차가 바다로 떨어진다. 이렇게 극 초반부터 시청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드라마의 장르가 미스터리임을 선전포고한다. 그러나 완전히 미스터리라고 하기도 어려운 것이 남녀 주인공의 로맨스를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극의 중심이 되는 심각한 분위기와는 달리 로맨틱 코미디를 표방하는 경향이 있어 리얼리티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주변 인물들의 코믹한 대사와 지나치게 가벼운 표정이 다소 생뚱맞게 느껴지기도 한다.) 또한 안타고니스트가 저지르는 악행이 반인륜적이고 초인적이라서 막장 드라마로 보이기도 한다. 민석훈 캐릭터에는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의 싸이코틱한 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