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9.04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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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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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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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 더보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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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 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목차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I. 서론
II. 본론
1. 후기 현대 철학 배경 및 특징
1) 반정초주의
2) 가치 부하설
3) 진리의 국지성
2.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
1) 주체적 존재
2) 문화 향유적 존재
3) 이성적 존재
3. 과학적 인식론적 특징 및 인간관
4. 후기 현대 철학적 관점에서 비판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III. 결론
Ⅳ.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I. 서론
II. 본론
1. 콜버그의 도덕 발달이론
1) 전 관습 수준
(1) 1단계 : 벌과 복종의 도덕
(2) 2단계 : 도구적 목적 및 교환 도덕
2) 관습적 수준
(1) 3단계 : 개인 간의 기대, 관계 중시 도덕
(2) 4단계 : 사회 체제와 양심 보존 도덕
3) 후 관습 수준
(1) 5단계 : 사회계약 및 유용성 도덕
(2) 6단계 : 보편원리 지향 도덕
2. 도덕성 발달 이론의 평가 및 논쟁
1) 시사점 및 한계점
2) 도덕성 발달 이론을 비판한 길리건
III.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학교 교육은 아동학생들의 창의성 즉 창조성 개발을 강력하게 요구받고 있는 추세이다. 아동학생들의 창조성 발휘는 학업성취 뿐 아니라 성공적인 자아실현을 가능케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 삶의 질을 진보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보다 창조적으로 될 수 있는 학습기회를 마련해주고자 한다.
교육에서 하나의 규범으로 인식되는 창조성은 교육영역뿐 아니라 문학, 예술, 과학, 기술 등을 총 망라하여 모든 학문과 인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그러나 창조성 개념을 명료하게 밝히려는 철학자들의 시도와 다양한 영역에서의 빈번한 사용에도 불구하고, 창조성 개념은 여전히 잠정적일 뿐 명확하거나 정확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 어떠한 단어의 개념 즉 의미를 정의하는 것은 곧 그 단어의 의미상의 보편적 속성을 규정하는 일이다. 단어의 개념규정은 그 단어의 성격이나 그 단어에 대한 개념정의가 요구되어지는 상황에 따라 그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창조성 개념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진적으로 형성되어 온 것으로서, 여러 상이한 관점에서 정의되어져 온 많은 연속적인 시도들의 결과물이다. 그리고 오늘날 창조성 개념은 다양한 학문과 인간 활동에 널리 적용되면서 다양한 규칙 조건 기준을 포함하는 개방적 개념으로 전개되어 왔다. 따라서 철학적 의미에서든 혹은 심리학적 의미에서든 창조성 개념을 하나의 정의와 용법 아래 포함하여 규정하는 일은 어렵다. 창조성 개념에 대한 선언적 사용에 앞서 창조성의 의미 구조와 준거 등을 규명하는 일이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인데, 바로 후기 현대 철학이 이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
현대 학문의 전형은 자연과학, 특히 물리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뉴턴이 데카르트의 개념에 자신의 기계론적 세계관을 더하여 만들고, 이를 추종하는 학자들에 의하여 체계화된 뉴턴식 고전 물리학이야 말로 모든 학문의 모델로서 학자들은 자신들의 학문을 가능한 물리학처럼 만들려고 하였고, 학문하는 태도 또한 과학적 태도를 견지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목영해(1998), 후 현대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효명. (2011). 근대철학의 빛과 그림자. 근대철학, 6, 7-19.
콜버그 (문용린 역 200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조주영. (2009).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 : 도덕윤리로서의 보살핌. 여성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