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3학년 2학기 인간과 교육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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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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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인간과교육 | 자료 | 96건 |
공통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소개글
3학년 2학기 공통교양과목 인간과교육 과제물입니당후기현대철학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과제물입니다. 만점받은 과제물이구요^^ 어려우실텐데 참고하시고 좋은 점수받으세요
목차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I. 서론
II. 본론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관
①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②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
③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
2) 과학적 인간관
①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② 과학적 인간관 비판
III. 결론
IV.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서론
II.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 교육적 시사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관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질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어떤 사물이나 존재 또는 세계 그 자체의 본질이나 본성은 우리 인간의 관심과 동기·선입견·신념 등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해석되고 이해된 결과로 파악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이나 신이 준, 변하지 않는 절대 고정된 인간의 본질이 있다는 가정은 후기 현대 철학적 관점에서 부정된다. 이렇게 볼 때,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은 전통적 인간관이 기초하고 있는,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을 부인하면서 규범적 인간 이해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①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곧 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인간이 갖는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역할과 능력에 대한 새로운 강조로 이어진다. 왜냐하면 앞서 설명했듯이 진리의 역사성을 인식한다는 것은, 곧 우리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적인 틀과 기준으로 수동적으로 파악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관심과 선택·동기와 목적·신념과 가치관·지식과 경험·해석과 판단에 따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창조적인 존재임을 새롭게 인식한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이 가능한 닫힌 세계 속에서 이미 그 진리성이 결정되어 있는 지식을 이성이나 감각으로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그 자신의 판단과 해석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주체적인 존재이다.
여기에서 인간이 주체적인 존재라는 점을 강조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 데카르트와 같은 전통철학자들이 생각했던 초험적·순수이성적 능력을 지닌 주체를 뜻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왜냐하면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이해는 인간의 욕구나 동기, 신념과 목적 등에 의해 완전히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며, 세계와 쌍방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조화태·김계현·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김진, 콜버그의 도덕발달, UUP, 2013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카넷,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