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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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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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사회문제론 | 자료 | 19건 |
D형 |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자살폭탄테러 - 테러.전쟁.죽음에 관한 인류학자의 질문 탈랄 ...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자살폭탄테러 - 테러.전쟁.죽음에 관한 인류학자의 질문 탈랄 아사드 (지은이) | 김정아 (옮긴이) | 창비 | 2016-11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강주원 (지은이) | 눌민 | 2016-10-17 새로운 계급투쟁 - 난민과 테러의 진정한 원인 슬라보예 지젝 (지은이) | 김희상 (옮긴이) | 자음과모음 | 2016-03-31 | 원제 Der neue Klassenkampf: Die wahren Grunde fur Flucht und Terror (2015년)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l 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오문석 | 김주영 | 박휴용 | 김현미 | 박종명 | 이진형 | 김희강 | 주재원 | 이용승 | 윤석민 | 구본규 | 이화숙 | 박미정 | 양명심 (지은이) | 앨피 | 2016-06-20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유대성과 시온주의 비판 주디스 버틀러 (지은이), 양효실 (옮긴이) | 시대의창 | 2016년 8월 |
소개글
▶ [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사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 개념
1) 다문화주의 개념
2) 다문화사회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사회의 등장배경
3. 정책 담론에서 본 한국 다문화주의에 대한 문제점
4. 다문화정책의 유형
1) 다문화주의 모형
2) 동화주의 모형
3) 차별·배제형 모형
5. 외국의 다문화 정책
6. 한국의 다문화주의 문제에 대해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
1) 이주노동자와 불법체류자 등의 사건 사고를 중심으로 다루는 언론
2) 외적인 차이에 대한 거부감
3) 이주민에 대한 위협인식
4)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일자리 배정에 대한 인식
5)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체성 위기로 인한 진로 개척에 관한 불안감
6)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폭력
7) 집단 따돌림 현상의 존재
8) 엄마를 무시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
9) 다문화가족임을 드러내고 싶지 않는 다문화가족 부모와 학생
10) 교사의 차별적, 극단적 용어사용의 예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우리나라는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일한 민족 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교류하기 위해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현대 한국 사회는 1980년대부터 국내 체류 외국인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2050년에는 전체 인구의 9.2% 정도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19세기 말부터 다문화가 진행되어온 서구와는 다르게 한국사회에서는 10~20년 정도 동안 빠르게 이주현상이 나타나 세계적으로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다.
최근에 급속하게 진행되어온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국민들에게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이미지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단일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한 세대들에게 아시아 다른 인종이 유입되어 다문화사회가 되는 것에 쉽게 용인이 안 되며 거부감이 강하게 작용되고 있다.
한국인들은 서구 문화권과 국민에 대해서는 개방성을 나타내는 반면, 동남아시아 등의 후진국의 문화와 국민에 대해서는 배타성을 가지고 있다.
한국 다문화 사회의 문제는 이주민에 대한 국내 적응 대책마련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이들을 대하는 구성원들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성숙한 다문화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촉구되는 것은 다른 인종·민족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깨고 다문화 감수성을 배양하는 일이다.
본문에서는 다문화주의와 다문화사회의 개념, 우리나라 다문화사회의 등장배경과 문제점, 다문화정책의 유형과 외국의 다문화정책, 한국의 다문화주의 문제에 대해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 개념
1) 다문화주의 개념
다문화주의는 일반적으로 한 사회 내 다양한 인종집단들의 문화를 단일한 문화로 동화시키지 않고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공존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이념체계 뿐만 아니라,특정한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의 억압으로 인하여 실현되지 못한 다양한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 혹은 그 차이를 열린 마음으로 인정하고 포용할 수 있는 감수성 배양 및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과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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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휴용(2012)「비판적 다문화교육론」이담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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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춘,미야기케이나,권명희,곡효청,한예지,이주현(2011)「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변화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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