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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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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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사회문제론 | 자료 | 19건 |
D형 |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자살폭탄테러 - 테러.전쟁.죽음에 관한 인류학자의 질문 탈랄 ...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자살폭탄테러 - 테러.전쟁.죽음에 관한 인류학자의 질문 탈랄 아사드 (지은이) | 김정아 (옮긴이) | 창비 | 2016-11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강주원 (지은이) | 눌민 | 2016-10-17 새로운 계급투쟁 - 난민과 테러의 진정한 원인 슬라보예 지젝 (지은이) | 김희상 (옮긴이) | 자음과모음 | 2016-03-31 | 원제 Der neue Klassenkampf: Die wahren Grunde fur Flucht und Terror (2015년)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l 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오문석 | 김주영 | 박휴용 | 김현미 | 박종명 | 이진형 | 김희강 | 주재원 | 이용승 | 윤석민 | 구본규 | 이화숙 | 박미정 | 양명심 (지은이) | 앨피 | 2016-06-20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유대성과 시온주의 비판 주디스 버틀러 (지은이), 양효실 (옮긴이) | 시대의창 | 2016년 8월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2.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의 문제
3. 오문석 외(2016).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앨피.
4.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
1) 국민 여론
2) 사회적 불평등
3) 갈등해결 능력
4) 편견
5.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1) 다문화가족 문제
2) 언어와 문화적인 차이에 의한 문제
3) 경제적 문제
4) 다문화 자녀양육 및 교육 갈등
5) 사회적 편견
6. 사회문제인 이유에 대한 사례
1) 인도네시아 출신 인영 엄마
2) 학교폭력,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관심과 배려를
3) 다문화 편견 부추기는 교과서
7. 다문화에 대해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안
1) 국가주도 다문화주의
2) 시민주도 다문화주의
3) 법과 제도의 개선
4) 미등록 외국인의 합법화 방안
5) 다문화적 가치관 교육의 강화
6) 이주민 인권의 개선
7) 다문화사회의 토대 개선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외국인 이주노동자가 한국에 들어온 지 20년이 지났고 2017년 현재 60만 명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임시로 일을 하다가 본국으로 돌아갈 사람들로 인식되었다. 한국에서 다문화주의 담론이 일어나게 된 계기를 마련한 사람들은 오히려 이들보다 유입 시기도 짧고 전체 외국인 중 차지하는 비율도 10% 정도로 낮은 결혼이주여성들이었다. 결혼이주여성들과 이들의 자녀들이 한시적 체류자가 아닌 합법적인 정주자로서 ‘우리 식구’로 인식되고 이들의 사회적응에 대해 국가와 시민사회가 책임감을 갖게 되면서 이들은 다문화주의 중심으로 부각되었다. 이후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지원 대책을 연속적으로 내놓고, 민간단체들이 정부의 위탁사업을 경쟁적으로 진행하고, 언론이 결혼이민자 가족에 온정적인 보도를 하면서 다문화주의는 ‘정치적으로 올바른(politically correct)’또는 어떤 반대도 용인하지 않는 신성한 도그마로서의 지위를 갖게 되었다. 학계도 국제이민과 국제결혼가족문제의 중요성과 앞으로 한국사회에 미칠 영향에 주목하면서 다문화주의 담론의 확산에 일조하고 있다. 하지만 다문화주의 이론과 정책이 출현한 서구와는 다른 배경과 특성을 가진 한국사회에 대한 진지하고 비판적인 검토 없이 다문화주의 담론을 전개하면서 한국의 현실과 맞지 않는 주장들과 정책들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만일 다문화가 불가피한 시대적 추세이고 다문화주의를 사회통합의 이념과 정책을 받아들여야 한다면 한국적 상황에 부합되는 다문화주의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적 과제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우리나라의 경우 다문화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대두된 것은 2006년 4월 이후 중앙정부가 발표한 ‘결혼이민자가족의 사회통합지원정책’과 ‘외국인 정책 기본방향 및 추진체계‘가 ......<중 략>
참고 자료
탈랄 아사드(2016). 자살폭탄테러. 창비.강주원(2016).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눌민.
슬라보예 지젝(2015). 새로운 계급투쟁. 자음과모음.
오문석 외(2016).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앨피.
주디스 버틀러(2016).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 시대의창.
천선영(2004). ‘다문화사회’담론의 한계와 역설”. 한·독사회과학논총.
강휘원(2006).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요인과 통합 정책. 국가정책연구.
김남국(2005). 다문화 시대의 시민: 한국사회에 대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국토연구원(2010). 다문화사회에 대응하는 도시정책 연구.
김혜순(2006). 한국의‘다문화사회’담론과 결혼이주여성. 한국사회학회.
강창동(2010). 단일민족사관의 사회사적 형성과 다문화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곽준혁(2007). 다문화 공존과 사회적 통합. 대한정치학회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