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 공통 :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5.09.08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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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국문학연습 |
자료 |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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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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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현대 문학에서의 여성의 의미
2.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의 여성 성격 분석
3. 박태상의 장편소설 ‘진채선, 사랑의 향기’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진채선‘의 여성 성격 분석
4.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강민주’의 여성 성격 분석
5.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 ‘진채선‘, ‘강민주‘의 여성성격 비교분석
1) 경희
2) 진채선
3) 강민주
6.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 있어서 여성의식은 조선조 후기의 실학운동, 동학운동, 천주교 전래 등의 영향 하에 형성된 인간평등 사상에 기반을 두고, 개화기 전통적 여성관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여성관을 부각시키려 했던 개화운동의 일환으로 태동되었다. 여성의식의 개화는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자 이에 상응하는 권리 추구로까지 확대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 여자도 남자와 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한국 현대 문학에서의 여성의 의미
한국 현대 문학에서 여성 소설의 등장은 1920년대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나혜석을 필두로 김명순, 김일엽의 작품에서 비롯된 이 시기의 여성문학은 남성 중심의 문학사에서 그 시대 주변인으로 소외되었던 여성들의 존재를 드러내주는 역할을 했다. 비록 지금 창작되는 여성 작가들의 작품들에 비해서는 소설 기법이나 구성(plot)의 면에서 세련되었다고 볼 수는 없지만, 이들의 작품 속에서 등장하는 여성의 이야기를 통해 당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의 삶과 그 속에서 우러나는 여성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여성 문학은 1920,30년대 ‘여류 문학’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이 말은 문학의 창작 주체로 등장하기 시작한 ‘여성’이라는 사회적 존재의 성적 차별성을 특이하게도 강조한다. 남성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글쓰기라는 지적행위에 끼어든 여성의 존재를 유별나게 지칭하기 위한 용어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말이 지시하고 있는 의미 영역에는 창작적 주체로서의 여성의 존재를 강조하려는 태도가 아닌, 글쓰기라는 것이 남성들에 의해 주도된 사회 문화적 현상이었음을 말하는 고정관념일 뿐인 것이다. ‘여류 문학’이란 남성 중심적 문학관에서 비롯된 용어이다. 그것은 ‘여성 문학’을 폄하하는 명칭으로서 사용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김미현, 한국 여성 소설과 페미니즘, 신구문화사, 1996.
강이수, 여성학이란 무엇인가, 새 여성학 강의, 동녘, 1999.
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살림, 1992.
정병헌, 판소리 문학학론, 새문사, 1993.
정출헌 외,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한겨레출판사, 2006.
정미숙, 한국여성소설연구입문, 태학사, 2002.
박용옥, 한국 여성운동의 맥락과 역사적 성격, 여성연구논총, 2000.
권영민, 한국의 여성문학, 그 정체성의 확립 과정, 여성문학연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