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
- 최초 등록일
- 2014.10.02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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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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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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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영화의 이해] -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
2014년 2학기 방송통신대 무조건 A+ 과제물 입니다.
방송통신대의 레포트는 분량이 많다고 A+ 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업 교재에서 설명하는 핵심단어가 포함되어야 하며, 학부생이 직접 정성들여 작성했다는 느낌이 묻어나야 가능합니다.
본 레포트는 실제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했으며, 수 차례 검토를 한 것으로 일반적인 인터넷 자료와는 비교를 거부하는 퀄리티 높은 레포트임을 자부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 무방비도시의 구성
가. 범죄영화라는 장르는 없다
나. 백장미의 팜므파탈
다. 혈육지정은 항상 위대하다
3. 섬세한 볼거리와 디테일(detail)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영화와 소설은 한 편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공통된 특성을 찾을 수 있지만, 영화가 소설과 가장 구분되는 점은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의 종류가 많다는 것입니다.
스토리의 큰 흐름을 주도하는 주연과 그들의 캐릭터를 섬세하게 완성시켜주는 조연, 그리고 특정 씬(scene)에서의 배경음악, 의상, 영상미와 소품 등 그 요소는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관객이 느낄 수 있는 흥밋거리는 다양합니다.
한국영화가 스토리 중심의 영화제작에서 음악과 영상미에 대한 투자를 많이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반부터입니다. 특히 2003년에 제작된 박찬욱 감독의 영화 ‘올드보이(Old Boy)' 는 감각적 한국영화의 시작을 알리는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늘 감상한 무방비도시(Open City)는 ‘소매치기’라는 주제로 전형적인 범죄영화의 틀을 가지고 있지만, 내면에는 서로 색이 다른 두 가지 감정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백장미(손예진 역)가 가지고 있는 팜므파탈(femme fatale)의 매력이고, 두 번째는 강만옥(김해숙 역) 여사와 아들 조대영(김명민 역)이 느끼는 혈육의 정이 그것입니다.
어쩌면 이상기 감독은 여자의 일생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인 팜므파탈과 혈육지정을 동시에 말하고 싶었으며 그것을 이어주는 매체가 ‘소매치기’ 가 되지 않았을까 추측할 수 있습니다.
<중 략>
3. 섬세한 볼거리와 디테일(detail)
주연의 완성된 캐릭터는 조연의 헌신과 노련함이 밑거름 되었기 때문입니다. 영화 ‘무방비도시’는 팜므 파탈과 혈육지정이라는 탄탄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흥행이라고 하는 상업적 성공을 거둘 수 없습니다. 무방비도시에서 바로 이점은 보완해주는 요소는 ‘소매치기 행위의 디테일(detail)'입니다.
참고 자료
신강호, 영화사를 바꾼 명장면으로 영화읽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케이북스, 2012
타모시 코리건, 영화 어떻게 쓸까, 비즈앤비즈, 2011
맥켄드릭, 영화수업, 북하우스,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