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83년 다중지능이론을 제기한 Gardner는 지능의 ‘고전적 관점(Gerdner, 1993)'에 정면으로 도전했다. 여기서 지능의 ’고전적 관점‘ 은 Spearman과 이후의 심리 측정가들이 중심이 된 단일지능개념을 말한다. 이들은 인간의 모든 지적 활동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단일한 정신 에너지, 즉 일반지능(g)이 있다고 보았다. 이에 대해 Gardner(1991)는 ’고전적인 관점‘에서 보는 지능은 수학자들에게서 나타나는 논리적 추론능력에 불과하며 그 외에도 인간에게는 다양한 지적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나 정보처리이론에서 다루는 인간의 지적인 능력도 논리 수학적 능력에 불과하다고 보았다.<중 략>
⑤ 운동감각 지능은 자신의 신체움직임을 조정하는 능력 또는 사물을 능숙하게 조작하는 것과 관련된 능력으로, 최종상태는 무용가나 운동선수이다.
⑥ 개인 간 지능은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및 의도를 식별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으로, 최종상태는 종교인이나 세일즈맨이다.
⑦ 개인 내 지능은 자신의 내적 과정과 특성에 대해 인식하기, 자신의 사고, 느낌, 정서를 구분하기,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안내하는 방법으로 사고, 느낌, 정서에 의존하는 능력, 그리고 행동을 할 때 그런 감정 상태를 활용하는 능력으로, 최종 상태는 소설가나 임상가이다. Gardner는 최근에 위에 제시된 7가지 지능 외에 2가지 지능을 추가하고 있다. 새로 추가된 2가지 지능은 자연관찰 지능과 실존 지능이다.
<중 략>
콜버그는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 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 통합된 도덕성 개념을 옹호하고 있다. 인간이 되고 도덕적이 된다고 하는 것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본질과 관련하여 모든 도덕적 판단은 규정성, 보편화 가능성과 같은 형식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덕적 판단 혹은 원리들은 권리나 주장들의 갈등들을 해결하는 중심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 두 가지를 위해 도덕이라는 용어를 도덕적 관점과 개인적 문제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의 본질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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