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A형-사랑의철학 발췌 &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4.03.19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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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A형
사랑의 철학-이정은 저- 인상적 부분 발췌 및 독후감을 작성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사랑의 철학 中 가장 인상적인 구절
Ⅱ. 사랑의 철학을 읽고 독후감
1. 사랑에 대한 나의 인식
2. 내가 생각하는 나의 반쪽
3. 진선미가 미의 이데아로 통일?
4. 역사적으로 본 ‘미녀’의 운명
5. 사랑에 있어서 ‘동등성’의 중요성
6. 넓은 의미에서 본 ‘사랑’의 의미
본문내용
사랑의 대상이 다양하다면, 그로 인해 생겨나는 사랑의 양태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 이 중에서 배우자나 애인처럼 남녀 간에 이루어지는 사랑은 무엇보다도 ‘서로에 대한 육체적 결합 욕구’를 동반한다. 그래서 남녀 간의 이성애적 사랑은 ‘성적 사랑’이다. 소위 ‘육체적 사랑’이나 ‘감각적 사랑’과 동일시되는 성적 사랑은 ‘에로스(Eros)라 일컬어진다. (p.4)
2. 에로스는 ‘사랑의 신’이면서 동시에 ‘애지자’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에로스는 ‘결핍된 지식에 대한 사랑’과 ‘무지에서 지로 고양되고자 하는 열정과 욕구’로 환원된다. 에로스는 결핍을 해소하려고 하는 인간 영혼의 내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성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에로스는 ‘성적 사랑’으로만 환원되지 않으며, 다층적 의미를 지니는 철학적 개념이다. (p.8)
3. 순수한 영혼은 육체의 옷을 입기 이전에 이데아에 대한 기억을 상실하기 때문에, ‘육체’는 영혼과 영혼의 사유 능력, 즉 이성 능력의 순수성을 침해하는 ‘불순한 것’이다. 그것은 곧 감각계의 대상들이 아무리 이데아를 모방하고 있어도 불순하다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영혼은 불순함에 물들어 있는 불완전한 자신을 한탄하면서 순수성을 회복하려고 한다. 순수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욕구는 지식, 곧 지식의 원형인 이데아를 파악하려는 열정이며, 그 열정이 바로 ‘에로스’이다. (p.20)
4. ‘가장 완전한 2세를 생산’하기 위해 상대방과 결합하고자하는 성적 욕구가 미미하게 끝나지 않고, 성적 욕구 자체가 강화되고 증폭되려면 상대방이 ‘자신에게 결핍되어 있는 부분을 많이 그리고 강력하게 지니고 있어야 한다. 에로스 신의 탄생 배경으로 되돌아가서 설명한다고 해도 이런 점은 분명하게 드러난다. (p.28)
5. 정신적 능력을 지닌 인간이라면, 즉 감각적 능력 이상의 이성적이고 지성적인 능력을 지닌 인간이라면, 성적 욕구에서 해방되어, 시들지 않는 미의 보편성인 ‘정신적 미’를 발견하게 된다. 정신성은 인간 육체로부터 감각적으로 자극을 받지만, 감각적 차원을 넘어서는, 즉 육체적 차원을 넘어서는 ‘아름다운 활동’과 ‘아름다운 학문’으로 나아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