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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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5.09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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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제2장 첫째 시대:원시문학
제3장 둘째 시대:고대문학
제4장 셋째 시대: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 남북국시대)
제5장 셋째 시대:중세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
제6장 넷째 시대: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 후기)
제7장 넷째 시대: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제8장 다섯째 시대: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제1기·조선 후기(1), 제1기·조선 후기(2))
제9장 다섯째 시대: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제2기·1860~1910년)
본문내용
제1장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 문학의 개요와 시가
(1) 문학의 의의
① 정의: 문학은 언어로 이루어진 예술이며 예술은 형상과 인식의 복합체
② 구분: 문학은 말로 전하는 ‘구비문학’과 글로 쓴 ‘기록문학’으로 나뉨
(2) 국문학의 범위
① 문학에는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있음
② 말로 된 문학인 구비문학, 문어체로 글로 된 한문학, 구어체 글로 된 국문문학
③ 운학은 산문과 율문(시가)로 나뉨
(3) 국문학의 4갈래
① 서정: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없이 이루어지는 세계의 자아화 (예) 서정민요, 고대가용, 향가, 시조, 등
② 교술: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의 세계화 (예) 경기체가, 악장, 가사, 수필, 비평 등
③ 서사: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예) 서사민요, 판소리, 신화, 소설 등
④ 희곡: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없이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예) 가면극, 인형극, 신파극 등
(4) 시가
① 기본 양상은 민요에서 찾을 수 있음
- 민요의 형식: 교환창, 선후창, 독창
② 시가의 형식: 몇 줄로 되어있는가( 향가는 4구체, 시조는 3장, 한시의 율시는 8구 4련, 현대시는 몇 행)
③ 시가의 율격: 한 줄이 어떠한 짜임새를 가지고 있는가가 논란이 되었지만 글자 수를 따지는 음수율에 규칙이 있다는 것보다 음보를 단위로 한 음보율이 더 적합한 것임이 밝혀져 음보를 우리말인 토막으로 바꾸어 놓음
㉠ 한국시가의 율격에 관한 연구:1950년대에 음보의 개념이 도입된 이후부터 본격화
㉡ 두 토막(음보)짜리와 세 토막짜리가 기본
-중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