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8.11.07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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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경영전략,경영학원론,생산관리,전략경영,다국적기업경영론,경영과학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게임이론의 개요
2. 개임이론의 목적
3. 게임이론의 구조
4. 게임이론의 특징
5. 게임이론의 유형
6. Prisoner`s Dilemma
7. 네쉬의 게임이론
8. 완전균형이론
9. 사 례
본문내용
1. 게임이론의 개요
게임 이론은 사회과학(대부분은 경제학),
2. 개임이론의 목적
게임이론의 전형적인 목적은 게임(각 개체들이 자신의 행동을 바꾸지 않는 전략들의 집합)에서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다. 이런 아이디어를 설명하려는 많은 균형개념들이 개발되었으며, 이 중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이 가장 유명하다. 이런 균형개념은 중복되거나 비슷하기도 하지만,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상이하게 발전되어 왔다. 이런 방법론은 비판도 없지 않고, 특정 균형개념의 적절성이나 전체 균형개념들의 적절성, 더 일반적으로는 수학 모델들의
3. 게임이론의 구조
게임이론은 형식화된 유인구조 (formalised incentive structures) 즉, 게임 "games" 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모델들을 사용하는 수학 (Mathematics) 의 한 분야이다. 경제학, 경영과학
갑 을
자백 부인
자백 (-1,-1) (1,-2)
부인 (-2, 1) (0, 0)
요컨대, 첫 번째 내쉬균형은 을에게 (상대방의 실수에 대해) 자신의 이익에 배치되는 비합리적 행동을 처방하므로 불완전 균형이라 불리며, 그렇지 않은 두번째 것은 완전균형이라 불린다.
하사니(1967-8)는 각 경기자가 자신의 이득은 알지만 상대방이 얻게 될 이득은 잘 알지 못하는 소위 불비(不備:incomplete)정보 하의 게임이론을 전개하였다. 전통적 경제이론에서는 누구든 필요한 모든 정보를 보유한다고 전제되지만, 현실적으로 거래 당사자 중의 일방이 처한 정보부족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적지 않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 그대로, 정보가 바로 돈이다.
이럴 경우, 거짓 정보가 난무하는 가운데 참된 정보를 수집하려는 노력이 경주된다. 1970년대 후반부터, 이러한 경제문제들을 본격적으로 탐구하는 정보경제학이 태동하면서 이 게임이론은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되며 발전하고 있다.
9. 사 례 “매킨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