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역사 재해석
- 최초 등록일
- 2008.12.03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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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역사 재해석에 대한 자료
목차
1. 김부식에 대한 보수적 사대주의자라는 인식을 비판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 삼별초에 대하여 난 혹은 항쟁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러한 인식에 대해 비판 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 한국의 교단에서 일어나고 있는 체벌이 금지되어야 되는 이유를 역사적 측면에서 찾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4. 한국문화재의 수난의 실상을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5. 일본교과서 역사 왜곡의 내용과 그것의 문제점을 비판하시오
6.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불국사, 석굴암, 경주 역사 남산지구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7. 현재 우리사회의 장묘 문화를 지적하고 그 해결방안을 우리 역사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8. 윤관의 9성의 위치에 대한 여러 가지 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내용을 비판하고 그것의 문제점을 주장하여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김부식에 대한 보수적 사대주의자라는 인식을 비판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우리는 중, 고등학교 때 주입식 교육을 통해 김부식이 보수적 사회주의자라 배웠다. 그리고 그 근거로는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반대한 것과, 사대성이 큰 역사서 삼국사기를 편찬했다는 것을 들었다. 또한 김부식이 이러한 평가를 받는데 에는 신채호선생이 쓴 글도 큰 작용을 하였다. 신채호 선생은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 대사건>에서 묘청이 일으킨 서경 천도 운동의 이면에는 독립당과 사대당, 진취사상과 보수사상의 다툼이라 주장하며 유가가 집권하여 민족의 진취적 기상이 소멸되었다 보았다. 그래서 사람들은 김부식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김부식을 보수적 사대주의자라고 결론지어도 무방할까? 우리는 이에 대해 문제를 갖고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김부식이 집필한 삼국사기를 보자. 물론 삼국사기의 기본 사상 중 하나로 사대주의인 것은 부인 할 수 없다. 하지만 이는 당시 정치 · 문화적 선진국이었던 중국과 우호관계를 맺음으로써 평화체제를 유지하고, 중국의 발전된 제도와 문화를 받아들여 고려의 발전을 도모하려는 의도였지 결코 중국 앞에 엎드려 아부하고, 나라를 팔아먹으려는 의도는 아니 였다. 삼국사기의 편찬 목적을 살펴보아도 그를 알 수 있다. 진삼국사기표를 보면 글을 꽤나 읽는 선비들이 중국의 역사는 잘 알면서 우리의 역사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에 대해 개탄하며 우리를 알고자 하는 취지로 편찬하였다고 한다. 즉, 사대성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역사를 좀 더 알고자 하는 자주적인 의도로 편찬한 것이다. 그리고 삼국사기는 본기, 열전으로 구성하고 하고 있다. 본기라 함은 황제의 일대기, 독립적인 제왕에 대한 이야기이고, 열전은 제후에 관한 이야기로 김유신, 을지문덕 등에 관한 이야기 이다. 고려사가 고려의 왕에 대한 이야기를 열전에 포함했음에 반해 삼국사기는 본기에 포함하고 있음으로 자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사안은 김부식이 금과의 관계에 있어서 화친을 주장했기 때문에 사대주의자라 보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만약 묘청이 정권을 장악하고 금나라와 전쟁을 했다면 고려는 어떻게 되었을까? 정권가는 현실을 직시해야한다. 그렇기에 김부식을 사대주의자로 보기 보단 현실론자로 보는게 더 합당해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