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사이버 강의 자료
- 최초 등록일
- 2008.10.22
- 최종 저작일
- 2008.04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디지털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 중간고사 자려 입니다.
목차
지식경제시대와 교육 (1/2)
ICT 활용 교육 (2/1)
ICT 활용 교육 (2/2)
멀티미디어의 활용교육 (3/1)
인터넷 활용 수업 (4/1)
인터넷 활용수업 (4/2)
e-러닝의 개념 및 특성 (5/1) – 1
e-러닝의 개념과 특성 (5/2)
e-러닝의 유형 및 특징 (6/1)
e-러닝 유형과 특성 (6/2)
e-러닝의 구성요소 및 기술 (7/1)
e-러닝의 구성요소 및 기술 (7/2)
본문내용
지식경제시대와 교육 (1/2)
*광속으로 발전하는 정보토신기술과 교육#어드벤텍 초소용 산업용 PC공개 - 0.23kg의 초소형 산업용 PC, 3.5인치 터치패널을 결합한 일체형제품으로 공장에서 장갑을 끼고 작동가능.#IPTV(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의약자) -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해 정보서비스나 동영상콘텐츠, 방송등을 원하는것을 골라 볼수있는것. - TV포털기능.#로봇 - 전쟁용탱크, 사람이 할수있는 인공지능을 갖춘 마루,아라 진행중. 실행중인것도 있다. => 옛날에 상상만했던 그런것들이 빠른발전가운데서 현실화되어가고있다. 정보통신기기가 굉장히 발전하고있다. *21세기는?-디지털시대(공간을초월한..)-지식경제시대 (누가 고급지식을갖고있냐에 따라 부를 상징함, 그 정보를 나에게 얼마나 맞게 적용시키느냐->지식이됨. 지식이 중심이되는시대. ex, 빌게이츠 : 지식으로 세계최고부자가 됐음.)-정보화시대=> 인터넷의 발달/최첨단테크놀로지의발달/정보의홍수 (써봐야하기때문에 비용도 들지만 우리가 접할수있는 정보가 많기때문에 유용. 신문이나 TV를통해서 정보를 접할필요가없고 바로 실시간으로 확인가능.)=> 시간,공간,거리,속도,대화방식,매체,사회성격등의 변화네트윅 중심사회(메신저, 온라인커뮤니티 etc.)두뇌자원,지식,지식노동자가 자원이 되는 사회무수한 정보들 속에서 지식을 창출해야 경쟁력을 얻는사회*21세기 디지털시대의 패러다임(새로운국면) 변화 - ex,새로운썬글라스를 썼다(내가 쓴색으로세상이 보이는것,개념이 바뀌는것)#시간에 대한 개념의 전환 - 24시간 해가지지않는 낮시간, 시간 그 자체가 경쟁력(ex, 인터넷뱅킹을이용해 24시간내내이용가능)- Just-In-Time 학습환경 체제 구축(내가 원하는시간에 학습가능)#공간에 대한 개념의 변화 - Place에서 Space로 (반드시 그 장소로 가야했던 과거에 비해 지금은 내 집에서, 인터넷플라자에서, 외출간장소안에서.. ->사이버공간안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3less대두(Campusless, Facultyless(교수도없고-다양한교수로 소통할수있다는 의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