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식(2005), 도덕교육이론의 탐색: 나딩스, 양서원
- 최초 등록일
- 2008.05.30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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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려윤리를 보여주는 나딩스 이론을 소개한 공주교대 서강식 교수님의 책의 요약본입니다~~
목차
1. 배려윤리와 인격교육, 그리고 공동체
2. 배려의 개념과 전통
3. 배려와 도덕교육
4. 배려교육으로서 대화
5. 배려윤리의 회고와 전망
본문내용
길리건은 배려윤리에 관해 도덕심리학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하였다. 그녀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남성 위주의 도덕 이데올로기에 기초하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녀가 보기에 여성은 도덕적 문제를 정의와 권리의 문제보다는 인간관계 속에서의 배려와 책임의 문제로 인식한다. 여성은 도덕문제에 당면하였을 때,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며, 의사결정에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과의 인간 관계를 고려하여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중 략>
듀이는 인격발달을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간주하는 것은 일반적이라고 지적한다. 나딩스가 care about을 자신의 저서 배려에서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care about은 우리가 직접 말을 걸 수 없는 낮선 사람들 또는 멀리 떨어진 모르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육체적으로 care for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가 배려의 태도를 지니고 있을 때, 우리는 고통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고 느낀다. care about은 정의감이 된다. 그것은 중요하고, 그리고 그것은 때때로 우리들이 배려를 행할 수 있는 유일한 형태이다.
내적 원의 안과 밖에 있는 배려 사이의 균형은 개인 삶에 있어 분명 중요하다. 젤비와 같은 세상 사람들은 멀리 떨어진 낯선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느라 care about 매우 바빠서 자신들 앞에 있는 고통과 환희조차 보지 못한다. 그들은 자신들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배려하지 care for 못한다.
우리는 배려를 보편적인 인간본성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짐 깁스와의 토론 후에 배려가 보편적이 아님을 확신할 수 있었다. 보편적인 것은 배려 받고자 하는 것, 즉 배려관계의 욕구였다. 문화와 시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배려관계는 어느 곳에서나 근본적인 선으로 간주되었다. 배려관계의 유지는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이 얼마나 공헌하는 가에 달려 있다.
참고 자료
서강식(2005), 도덕교육이론의 탐색: 나딩스,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