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부터 종교개혁까지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12.13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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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험준비를 위해
그리스부터 종교개혁시기까지의 교육사상사에서
중요한 점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그리스시대의 교육
→ 그리스문화의 특징,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관념론과 실재론
3. 중세사회의 교육
→ 중세유럽사회의 특징, 기독교교육기관, 대학교육, 스콜라철학
4.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개인적인문주의, 사회적인문주의)
5. 종교개혁과 교육
→ 구교교육, 신교교육
본문내용
관념론은 변하지 않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궁극적 실체는 정신, 마음이라고 보고 있다. 다시 말해 모든 실재는 최종적으로 분석될 때 정신이라는 것이다. 관념론의 인간관은 정신이 육체를 지배해야 참 된 인간으로 보고 있으며 물질적 가치보다 정신적 가치를 중요시 한다. 관념론은 진리의 절대성을 강조하였다. 관념론의 교육은 정신을 훈련, 함양하는 것과 관련되며 학교는 변하지 않는 보편적인, 영원불변적인 진리를 탐구하는 기관이다. 관념론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플라톤은 진리의 절대성을 중요시하고 불변하는 진리를 이데아라고 보았으며 이데아를 학습자의 의식 속에 가져오는 것이 교육이라고 하였다. // 실재론은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이 그대로의 세계라는 일원론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현실주의적이었다. 이 세계를 이해하려면 세계 안에 있는 법칙을 찾아야 하는데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이성을 통해 가능한 것이고, 하나는 관찰․검증을 통해 가능한 것이다. 전자를 합리적 실재론이라 부르며, 후자를 과학적 실재론이라 부른다. 합리적 실재론은 다시 고전적 실재론과 종교적 실재론으로 나뉘게 된다. 고전적 실재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토대로 이성은 보편적 법칙, 도덕법칙이며 보편성을 강조하였고, 진리의 절대성을 추구하였다. 종교적 실재론은 신이 인간에게 이성을 부여하였다는 점이 고전적 실재론과 다르고 그 뒤는 고전적 실재론과 같다. 종교적 실재론에서는 법칙을 만든 존재도 신이며 영혼의 구원과 의지의 훈련을 중시하였다. 종교적 실재론의 대표적인 인물에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있다. 이러한 고전적 실재론과 종교적 실재론은 지성의 훈련으로 이어지며 이는 항존주의로 나아가게 된다. 과학적 실재론은 검증가능성을 중시하였고 수학자이면서 과학자이면서 철학적인 색채를 띠고 있었다. 과학적 실재론은 신실재론과 비판적 실재론으로 나뉘는데 신실재론은 신실증주의라 부르기도 한다. 이는 논리, 실증을 강조하는 논리실증주의로 이어졌으며 일상 언어, 용어를 분석하는 분석철학으로 이어져 1970년대 분석적 교육철학이 되었으며 그 대표적인 인물에는 피터스가 있다.
참고 자료
정호표,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