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대중문화의 이해 기말시험
- 최초 등록일
- 2007.11.02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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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국대학교 김익진 교수님
프랑스 대중문화의 이해 기말고사 오픈북 시험에 관한 정보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의 일반적 특징과 그 대표할 수 있는 작품하나를 골라 그 내용을 요약하고 그 작품의 영화사적 의미를 기술하시오
2. 「노트르 담 드 파리」의 내용을 요약하고 브로드웨이 뮤지컬과 비교하여 프랑스 뮤지컬의 특징을 기술하시오.
3.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들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 중 하나를 선정하여 그 작품에 대한 감상을 간략하게 적어보시오.
4. 프랑스 대혁명의 진행과정을 요약정리하고, 그 역사적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1.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의 일반적 특징과 그 대표할 수 있는 작품하나를 골라 그 내용을 요약하고 그 작품의 영화사적 의미를 기술하시오
<누벨바그 영화>
누벨바그는 직역하면 `새로운 물결(New Wave)`를 뜻하며, 말 그대로 이전의 프랑스 영화사조와는 다른 새로운 시도로 영화를 만들었던 일군의 젊은 감독들의 등장을 일컫는다. 하지만 이 `누벨 바그`라는 용어는 새로운 물결이라는 일반명사가 아니라, 1960년대 프랑스에서 발흥했던 영화의 한 사조를 일컫는 말이 되었다. 이것은 작가주의라는 공동의 사상으로 묶여지고 실제적으로 그들의 사상에 입각한 영화를 직접 만들었던 1960년 초반의 영화감독들을 통칭하며, 대표적으로 장 뤽 고다르, 프랑수아 트뤼포, 자크 리베트, 에릭 로메르, 끌로드 샤브롤등이며, 여기에 알렝 레네와 루이 말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이들은 트뤼포의 `누구나 영화감독이 될 수 있다`는 말을 경구 삼아 1959년에 [400번의 구타](프랑수아 트뤼포), [네멋대로 해라](장 뤽 고다르, 파리 개봉은 1960년 3월), [히로시마 내사랑](알랭 레네)등의 장편영화를 일제히 발표한다. 이들은 이전의 찍어내기식 영화만들기를 배격하고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트뤼포의 논문 "프랑스 영화에서의 어떤 경향"에서 보이는 것처럼, 영화 만들기에서의 감독의 역할의 강조를 주장하며 `작가주의`를 주창하였으며, 이러한 작가주의의 영향은 현재에까지 미치고 있다. 1959년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가 칸느 영화제 감독상을 받았을 때 고다르는 "(평론가 시절의) 우리는 알프레드 히치콕 영화가 루이 아라공의 책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원칙을 상기시킴으로써 승리했다. 이로써 영화는 예술사에 당당히 들어섰다....오늘의 승리는 우리의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전투에서 이겼지만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자축했다.
프랑스 누벨바그는 ꡒ카메라는 만년필이다.“ 라는ꡐ카메라 만년필설‘과 ’작가정책‘에 의해 촉발되었다. 양식화된 구성에서 벗어나 저항과 변화를 전제로 기존의 문화 관습과 패러다임에서 탈피한 영화 형식을 추구하였다. 헐리우드 영화들이 스튜디오에서 카메라로 조명을 갖추고 장르와 스타를 중심으로 영화를 찍는 것과 는 달리 누벨바그 감독들은 리얼리즘 이론에 영향 받아 스튜디오를 떠나 거리에서 동시 녹음으로 영화를 찍었다. 누벨바그 감독들은 현장에서의 경험 없이 영화를 보면서 영화를 만들었고 고전적인 헐리우드식의 잘 만들어진(well-movie) 영화보다는 일부러 엉성하고 낮선 영화들을 만들었다.
참고 자료
최갑수-프랑스 혁명, 김민제,『프랑스 혁명의 이상과 현실』, 영민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