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가 극영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논하고, 영화를 예로들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07.09.13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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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입문을 수강하면서 기말고사로 적었던 내용입니다. 3장정도의 분량에,결과는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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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큐멘터리의 기원은 영화탄생과 더불어 비롯되었다. 1896년, 뤼미에르 형제가 공개했던 실사영화 시리즈도 현실에 어떠한 왜곡도 가하지 않은 일종의 다큐멘터리 영화였다. 다큐멘터리라고 함은 일반적으로 ‘현실에 대한 허구적 시각이 아닌, 사실을 있는 그대로 담는 영화의 총칭’이다. 이러한 영화는 실제 사람들, 장소, 사건, 행위 등과 관련되지만, 형식이나 형태의 선택 또한 중요시된다. 제작자가 명백한 영화적 테크닉을 사용하거나, 예정된 신과 이야기 흐름을 통해 어떤 주제를 묘사하는 기록영화의 경우에도 그것의 궁극적인 목표는 관객으로 하여금 사실에 대한 느낌과 올바른 이해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는 제작자가 현실에 대한 특정 시각을 관객으로 하여금 유도하기도 하는데 1930년대 로렌츠(Pare Lorentz)의 뉴딜(new deal)영화가 그 전형적인 예이다. 또 다큐멘터리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상황들을 고발하는 수단이 되고, 영화는 투사가 된다. 1970년대 자유주의적 분위기 속에서 서구사회에서는 많은 영화 제작 집단들과 독립 영화인들이 기존 체제에 도전적인 다큐멘터리들을 만들었는데, 특히 페미니즘적 영화, 흑인여성&다른 유색인종 여성들도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다큐멘터리가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사실주의와 신사실주의로 이어지는 영화형태에 영향을 주었는데, 이탈리아 전후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거장 감독 루키노 비스콘티, 피에르 파올로 빠졸리니, 로베르토 로셀리니, 비토리오 데 시카의 영화인생에서 그들이 다큐멘터리 영화도 제작했다는 것에서도 다큐멘터리가 훗날 영화제작에 있어 요소적인 공헌을 했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다큐멘터리적인 요소가 훗날 극영화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고, 최근에 와서는 기록영화와 극영화는 형식이 다른 영화이지만 서로 융합해 가는 경향이다. 극영화에 기록영화적인 형식을 과감하게 도입한 신사실주의 계통의 영화들이 이러한 경향의 한 예가 되며, 프랑스 누벨바그의 기초인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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