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플라톤(BC 427~347 )은 BC 427년 아테네 출신으로 (본명은 아리스토클레스/플라톤: 어깨가 딱 벌어진 사람) 정치귀족가문 태생이다. 아버지는 아리스톤(코드로스 왕가의 혈통)이며 어머니는 페릭티오네(솔론 집안 혈통)이다. 21세에 소크라테스의 제자가 되어 열렬한 토론자가 되었으며, 태어날 때부터 정치가문이었기 때문에 정치에 입문하려 했지만 시대의 양심이었던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목격하고 충격을 받게 된다. 정치를 하지 않고 철학자의 길로 들어선 그는 철학을 공부하며 자신의 정치적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을 찾아다녔다.청년기에 이집트 외 이탈리아 남부 시라큐스Syracuse(시칠리아 섬)를 여행(3번)한다. 이 여행은 철인왕을 현실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1차: BC 367 친구 디온(소크라테스의 제자/디오니시오스 1세 매부)의 부탁을 받고 디오니시오스(Dianysios) 1세(폭군)를 만나나 독재자의 호화로운 생활을 보고 이를 비판하자 그를 미워하는 정적들에 의해 스파르타로 쫓겨난다. 2차: BC 361 디오니시오스 2세를 지도해 달라는 디온(디오니시오스 2세 삼촌)의 편지를 받고(철인왕 실현 여부 확인하기 위해) 다시 시라큐스로 간다. 시간이 지나면서 디오니시오스 2세는 디온의 영향력이 커질 것을 우려해 디온을 모함하고 견제하자 떠나게 된다. 3차: BC 348 장년이 된 디오니시오스 2세는 철인왕으로 인정받고 싶어 자신이 쓴 철학책을 내보이며 이를 봐 달라며 플라톤을 초청하게 된다. 그러나 플라톤은 실망을 하고 떠나게 된다.
목차
Ⅰ. 생각해보기올바름이란 무엇인가?
Ⅱ. 생각 확대하기
1. 플라톤『국가』(Republic) 속의 주요 사상
2. 영혼 3분설 / 국가 4 주덕(主德)
3. 이데아론Theory of Ideas
4. 국가론
5. 인식과 실천
6. 좋은 국가
7. 동굴 우화(the allegory of the cave)
8. 귀고스 반지
Ⅲ. 생각 정리하기
칼 포퍼 『열린사회와 그 적들』
Ⅳ. 논제 찾아보기
Ⅴ. 쉬어가기
긍정적인 밥- 함민복/어른의 말씀-황인술
본문내용
1. 플라톤『국가』(Republic) 속의 주요 사상플라톤은 하늘을 아리스토텔레스는 땅을 향해 손가락을 가리키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피레우스 항구 축제를 구경한 뒤 폴레마르코스 집으로 초청받아 ‘올바름(정의正義, justice)’의 본질에 대해 대화를 하게 된다.
① 트라시마쿠스Thrasymachus의 올바름 -올바름이란 ‘강자(통치자)의 이익’ 이며, 가장 힘센 자가 정하는 것이라고 규정한다. 힘센 자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법률을 제정하고 약자(통치 받는 자)에게 자신의 결정이 최선이라며 따르라고 하는 것은 올바른 것이다.
② 소크라테스의 답변- 진정한 의사는 환자를 생각하고, 진정한 선장은 선원을 생각하듯 진정한 통치자는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통치 받는 사람들의 이익을 먼저 생각한다. 즉 힘센 자는 자신의 이익에 최선이 무엇인지를 거의 깨닫지 못하며, 올바름이란 좋은 것이므로 이런 사태는 정의롭다 할 수 없다.
③ 함축적인 결론은 올바름이 올바르지 못함보다(불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올바름이 올바르지 못함보다 이익이며, 올바른 사람이 올바르지 못한 사람보다 더 행복하다. 정치는 올바름(정의)을 실현시키는 일이며, 이상적인 국가(the ideal republic)는 ‘유토피아적 사유utopian thinking’가 가능한 국가이다.
2. 영혼 3분설 / 국가 4 주덕(主德)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이 영원불멸하다고 보았다. 영혼은 이성, 용기, 욕망이라는 세 요소로 이루어 졌다. 이성은 본질적인 요소로서 신적인 것이며, 용기와 욕망은 감각적인 세계이다. 플라톤은 영혼의 세 요소를 마차에 비유한다.
1) 이성(머리/통치계급): 지혜- 이성에 따라 분별 있게 행위 하는 덕, 수호자(Guardians) -지성intellect/이성reason- 마부는 마차를 목적지까지 사고 없이 잘 끌고 가기 위해 두 말(용기/욕망)을 현명하게 잘 다루어야 하는 것과 같이 이성이 갖춰야 할 것은 현명함이다.
2) 용기(가슴/무사계급): 정념- 용감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덕, 군인(Auxiliaries) -정념spirit/emotion- 온순한 말로 이성의 명령을 적극적으로 따라야 하며, 이성을 뒷받침하고 옳은 것을 실천해야 한다. 즉, 무모한 용기가 아님을 말한다.
3) 욕망(배/생산계급): 절제- 감각적 욕망을 억제하도록 하는 덕, 농민ㆍ장인(Producers) -욕망bodily appetites- 정신없이 날뛰는 말이지만 이성의 지시에 따라 중용의 길을 가야 한다.
4) 올바름(이상 사회/ 이상국가): 정의- 각 계급이 자신의 직분을 다할 때 올바름의 덕이 실현된다. 올바름(정의)이란 욕망과 정념이 지성에 의해 다스려질 때(세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룰 때), 영혼은 아름다움을 얻게 되고 성숙한 모습을 갖추게 되면서 올바름이 실현된다. 정의로움이 실천되도록 이성은 제 몫을 다해야 한다. 다하지 못하면 이성은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물질적이고 찰나적(刹那的)인 육체적 쾌락에 영혼을 깊숙이 가두게 되는 것과 같다. 즐거움은 언제나 이성의 통제를 받아야 하며, 달콤한 쾌락과 차가운 이성적 통찰이 하나로 균형을 이룰 때 진정한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시학 5페이지
- 인간과 윤리 2페이지
- [교육철학] 플라톤국가론 7권 6페이지
- [교양]인물로 읽는 장자 1페이지
- 삶과철학 시험답안 -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난 존재한다` 에 대한 고찰 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