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문학과신화 A+ 기말시험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4.06.09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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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대 문학과신화 A+ 기말고사 답"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제가 좀 부족했지만 시험으로 A+ 받았습니다.
목차
1. 차이들의 체계화’(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 문명(그리스 로마신화), 헤브라이즘 문명(창세기신화), 중국문명의 창조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하는 문제.
2. 페르세우스, 헤라클레스, 테세우스 등의 영웅신화에서 영웅의 일대기에 그려진 공통된 이야기 요소를 프로이트의 ‘가족로망스’ 관점으로 약술하는 문제.
3. 《꿈의 해석》에서 친족이나 가족이 죽는 꿈 내용에 대해 ‘꿈은 억압된 소원 성취’로 분석한 프로이트의 관점으로,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과 셰익스피어의 <햄릿> 두 비극이 고대 그리스인이나 현대인에게 충격을 주는 이유를 서술하는 문 제.
4. 현대의 문명은 신화적인 것들(신화적 상상력)에 대한 총체적인 억압에 기반하고 있다. 프로이트의 ‘억압된 것의 귀환’의 의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브람 스토커의 <드라큘라>를 사례로 들 것)
본문내용
1. 차이들의 체계화’(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 문명(그리스 로마신화), 헤브라이즘 문명(창세기신화), 중국문명의 창조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하는 문제.
헬레니즘에서 모든 신들의 어머니이자 우주의 어머니, 세계의 구조화 전의 혼돈 상태에 가까운 원시적 여신 가이아가 최초로 등장하고, 그 후 가이아가 홀로 천신 우라노스를 낳는다. 즉 높음과 낮음, 하늘과 땅, 그리고 남과 여의 차이가 생긴다. 그렇게 볼 때 가이아와 우라노스라는 두 신은 최초로 발생한 차이, 곧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올림포스 신들이 각각 자신의 영역과 역할을 나눠 받음으로써 질서가 도입되어 혼돈은 사라지고, 세계에 일종의 질서가 도입되어, 세계는 ‘차이들의 체계’ 에 편입된다. 곧 세계가 의미화 가능한 방식으로 구조화되는 셈이다.
<중 략>
2. 페르세우스, 헤라클레스, 테세우스 등의 영웅신화에서 영웅의 일대기에 그려진 공통된 이야기 요소를 프로이트의 ‘가족로망스’ 관점으로 약술하는 문제.
프로이트의 가족로망스는 신화들에게 등장하는 것처럼 자신이 실은 다른 부모, 혹은 다른 아버지의 자식이라는 환상 또는 백일몽이다. 아이는 백일몽의 형태로 ‘허구’를 창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