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초압축 정리 (6.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7. sql 응용 제외)_시험 나왔던 부분 빨간색 표시
- 최초 등록일
- 2024.04.22
- 최종 저작일
- 2024.04
- 26페이지/ 한글표준문서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초압축 정리 (6.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7. sql 응용 제외)_시험 나왔던 부분 빨간색 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2) 1-2 현행 시스템 파악
3) 2-1 화면 설계
4) 2-2 UI 설계
5) 3-1 데이터 입출력 구현
6) 3-2 데이터 베이스 종류
7) 4-1 통합 구현
8) 5 인터페이스 구현
9) 8-1 서버 프로그램 구현
10) 8-2 모듈 구현
11) 9-1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설계
12) 9-2 SW 개발 보안 구현
13) 10-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작성
14) 10-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15) 10-3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16) 11-1 운영체제의 특징
17) 11-2 네트워크 계층 구조 파악
본문내용
1-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 방법론이다.
애자일 방법론
● XP
● 스크럼
● 린
객체 지향 설계 원칙
● 단일 책임의 원칙(SRP)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서 생성된다
● 개방 폐쇄 원칙(OCP) :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LSP) : 서브 타입은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한다는 원칙
●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ISP) : 한 클래스는 자신이 쓰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않는다는 원칙
● 의존성 역전의 원칙(DIP) : 객체에서 어떤 클래스를 참조해서 사용하는 경우, 그 클래스를 직접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의 상위 요소인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로 참조하라는 원칙
OMT : 럼바우가 만듦,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모델링하는 방법론
● 객체 모델링(Information) : 정보 모델링 이라고도 함, ER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과정까지의 모델링
● 동적 모델링(Dynamic)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상태 다이어그램을 활용
● 기능 모델링(Functional) :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 표현하는 모델링, 자료 흐름도를 활용하여 표현
Man Month 모형 : Man Month 모형은 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이다.
1-2 현행 시스템 파악
디자인 패턴 유형
● 생성
● 구조
● 행위
디자인 패턴 생성
● Builder :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로, 복합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객체를 구현하는 방법을 분리함으로써..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