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소프트웨어공학 기말고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3.12.19
- 최종 저작일
- 2023.12
- 3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1. 시스템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
2.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오해와 실체
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4. 프로젝트 관리
5. 프로젝트 계획
6. 요구사항 분석과 모델링
7. 기능 모델링
8. 동적 모델링
9. 정보 모델링
10. 객체지향 분석기법
11. 유스케이스와 UML
12. 소프트웨어 설계 기법
13. 테스트
14. 유지보수
본문내용
1장 시스템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
- 공학과 과학
공학 : 자연과학이 발견한 자연의 법칙을 응용하여 인류의 편익을 위해 무엇인가를 생산하는전문분야(더 나은 삶의 추구)
자연과학 :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는 것
- 시스템: 어떤 목적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함께 작용하는 요소들의 집합
기술적 측면 :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적 요소의 적합성과 이의 효과적인 조합에 의한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
관리적 측면 :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업무가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인원, 설비, 자재 등에 대한 계획과 통제를 행하는 관리 기술
- 시스템의 가치 평가 기준: 성능, 시간, 비용, 신뢰성, 보전성, 안전성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 (SDLC: SW Development Life Cycle): 계획, 요구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 사용자의 관점: 기능요구사항, 성능요구사항,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개발자의 관점: 어떻게, 물리적 실현
- 타당성 분석: 경제적 타당성, 기술적 타당성, 법적 타당성, 대체방안
- 설계원칙: 구성요소로 분할, 정보 소통 최소화, 구성요소의 독립성 유지
- 유돈의 생존 6가지 기술
객체지향 개발 방법(Object-Oriented Methods), CASE 도구 활용(CASE Tools),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Software Quality Assurance), 구조적 방법 (Structured Methods), 소프트웨어 개발 및 품질의 개량화(Software Metrics),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2장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오해와 실체
- 소프트웨어공학: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최소 비용으로 최소 시간에 개발하는 견고한 엔지니어링 원칙
-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분포
프로그래밍에 전체 개발 비용의 약 20%가 소요, 40~50%의 개발 비용이 프로그래밍 이전단계에 소요, 테스팅: 40% /프로그래밍: 20% / 요구사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