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상국립대 공학윤리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3.12.07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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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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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hy should we be moral?
1) 중세, 근대, 현대
2) EBS 도덕성
2. 기술, 야누스의 얼굴로 태어나다
1) 키클로프스적 사고, 프로메테우스 신화
2) 과학의 한계
3) 장자의 역설
3. 호모데우스
4. 생명윤리
1) 생명의 윤리를 말하다
우생학
5. 동과서
1) 근대과학
2) 신과학적 세계관
3) 동과서 과제 해석
본문내용
4) 신과학적 세계관
(1) 단순과학에서 복합성의 과학으로의 변환
(근대) (현대) - 기계적, 분석적, 환원적, 실체적, 원소적 방법 → 종합적, 유기적, 과정적, 관계적 방법(동양)
└ 하나의 기준만으로 세상을 바라봄
- 동적 균형을 통한 전체적 연관성, 사물들의 상보적 관계중시
(2) 물리학 분야에서의 신과학적 함의
-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대상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관찰자의 인식주관이 선행되어야함. ⇒ 현대 과학(아인슈타인으로 시작) : 상대적
*근대과학 : 뉴턴 만유인력 ’법칙’ → 신의 용어(중세)를 근대에서 인간에게 사용 ‘절대적 진리’ 현대과학 : 아인슈타인 상대성 ‘이론’ → 오류가능성 인정, 과학은 절대적 진리가 X
동양의 상대주의적 인식론 (→ 현대과학은 동양적)
-불교의 연기론 “이것이 있음으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므로 저것이 일어난다.”
-노자와 장자의 상대주의 : 사물의 이중성, 상대성, 번역성, 유동성, 인식의 상대성에 주목
ex) 호접몽 ‘내가 나비고 나비가 나다? 내가 나비의 꿈을 꾸는지, 나비가 내 꿈을 꾸는지’ -> 21C 동서양 문명이 만나는 개념
*‘연기’를 잘 표현한 시 (Arising, 관계중심적)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결과)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보다 (원인)
땅에 핀 국화꽃 ↔ 하늘을 나는 소쩍새 (공간적으로 연결)
가을 ↔ 봄 (시간적으로 연결)
⇒ 꽃 피우기 위해 온 우주가 움직임 (가장 먼 공간과 가장 먼 시간을 연결)
↔ Being(인과 개념)으로 분석 : 국화 피우기 위해 씨앗, 물, 공기, 물, 양분 등 필요 (개체중심적 사고)
└ 서구(근대 과학)적 관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