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기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2.02.16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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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블리치의 세계관
1) 블리치 세계관은 주인공 ‘쿠로사키 이치고’를 중심으로 크게 현세, 소울소사이어티, 웨코문도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2) 블리치의 주요 등장인물 또한 3가지 세계관을 중심으로 나눌 수 있다.
3) 3가지 세계관을 중심으로 캐릭터들의 기술 사용이 달라진다.
2. 블리치 세계관을 구성하는 요소와 실제 일본 역사와 문화
1) 소울소사이어티에서는 일본의 ‘사농공상’ 문화가 나타난다.
2) 사신의 복장에서 사무라이의 복장 문화가 드러난다.
3) 사신들이 사용하는 능력 ‘귀도’에서 일본 주술의 특징이 나타난다.
4) 퀸시의 소울소사이어티 침략은 옛 일본의 지역 방어 모습을 보인다.
3. 블리치 세계관 속의 주인공 ‘이치고’를 통해 보는 일본 소년 만화의 특징
1) 주인공의 탄생에는 특별한 비밀이 감춰져 있다.
2) 세계관이 바뀔 때마다 더 강한 적이 등장한다.
3) 주인공은 근성을 가지고 싸우며 성장한다.
4) 주간소년 점프의 3대요소인 경쟁, 승리, 우정이 드러난다.
4. 블리치의 세계관을 통해 보는 일본의 만화산업
1) 애니화, 게임화, 실사 영화화 등의 만화 산업은 만화의 인기와 더불어 세계관의 구축이 중요하다.
2) 다양한 세계관의 등장으로 내용이 어려워지고 연령이 높아지며 오타쿠 문화로 이어졌다.
5. 작가가 블리치 세계관을 구상한 방법
1) 캐릭터를 먼저 구상하고 세계관을 확립했다.
2) 세계관에 따른 종족들의 캐릭터와 기술을 작가가 좋아하는 언어로 구상하였다.
3) 어린 시절 좋아하던 소년만화가 블리치에 영향을 주었다.
6. 블리치의 속편이 나온다면 어떤 세계관을 가지게 될까?
1) 새로운 세계관을 만들기 위한 조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 조건들을 조합하여 만든 새로운 세계관은 ‘평행 소울소사이어티’이다.
3) ‘평행 소울소사이어티’는 현재까지 쌓아온 블리치의 세계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Ⅲ. 결론
본문내용
현재 만화 블리치는 완결이 난 상태이다. 블리치를 좋아했던 독자로써 새롭고 재미있는 세계관으로 속편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에서 새로운 세계관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만화에서 세계관이란 만화를 구성하는 시간적, 공간적, 사상적 배경을 말한다. 세계관에는 작가의 특성을 반영하고 현실 혹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구축할 수 있다. 만화는 이러한 세계관 구축을 통해서 스토리를 이어나가고 문제를 해결해나간다. 특히 소년만화에서 세계관은 주인공이 성장을 하게 만들어 주는 배경이다. 소년만화 중 하나인 블리치 역시 세계관을 배경으로 주인공이 성장을 하기 때문에 세계관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블리치에서 세계관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판매부수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블리치는 54권에서 하나의 세계관이 끝나고 55권부터 새로운 세계관이 등장하는데 54권까지는 원피스, 나루토와 더불어 점프 3대장, ‘원나블’로 불렸을 정도로 인기가 매우 높았다. 그러나 55권부터 74권 완결이 될 때까지는 판매부수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이 때 점프 만화 게재 순위가 급격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본의 만화 블로거 요시나가 룡수는 “BLEACH는 15년의 장기 연재했지만 전체의 2/3를 지난 곳에서 급격히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 고 밝혔다. 이처럼 세계관은 독자들의 만화에 대한 관심도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블리치의 새로운 세계관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현재 블리치가 어떤 세계관을 Base로 두고 있는지 더 깊이 알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는 블리치의 새로운 세계관을 구상하기 위해 현재 블리치의 세계관에 대하여 더 깊이 알아볼 것이다. 현재 블리치의 세계관, 블리치의 세계관을 구성하는 요소와 실제 일본 역사와 문화, 블리치 세계관 속의 주인공 ‘이치고’의 성장에 보이는 일본 소년 만화의 특징, 블리치의 세계관을 통해 보는 일본의 만화산업, 작가가 블리치 세계관을 구상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 후..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