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고전으로 읽는 인문학 '히치콕의 이창' 기말과제
- 최초 등록일
- 2021.04.23
- 최종 저작일
- 20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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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지대 고전으로 읽는 인문학 "히치콕의 <이창>" 기말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히치콕의 영화 <이창>에 등장한 신여성:
자유주의 페미니즘을 바탕으로 등장한 ‘리사 캐럴 프레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신여성의 등장
2) 여성 관찰자
3) 주체적 여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스펜스 스릴러의 거장인 알프레드 히치콕은 몽타주 기법과 여러 비주얼적인 촬영 방식으로 지금까지도 거론되고 있는 인물이다. 그러나 그와 반대로 페미니즘 시각에서는 히치콕의 영화는 매우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열차 안의 낯선 자들>,<현기증>,<이창> 등은 모두 ‘아내 살해’의 모티프를 담고 있는 영화이다. 불륜, 협박 등의 죄를 저지르는 아내들은 쉽게 처벌의 대상이 되었으며, 심지어는 재력가, 병든 몸의 이유로 남편으로부터 살해당하는 것이 정당화 되기도 하였다. 히치콕 영화에서 살해되는 여성들은 모두 ‘남성적/남근적 여성’이라는 공통적인 특징으로 묶인다. 부정한 여성, 남성의 지위를 위협하는 우월적 여성, 그리고 <이창>의 쏘월드 부인처럼 남성의 욕망 충족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여성들은 남근성을 지니고 있다. 영화 속 남편들은 그런 아내들을 ‘죄를 지은 여성’으로 단죄하고 살해한다.
이 관점에서 보면 주인공보다 경제적, 신체적으로 우월적인 위치에 있는 ‘리사’도 남근성을 지녔다. 그러나 <이창>에서의 역할은 쏘월드 부인과 크게 대비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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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ra Mulvey,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1975), Screen, Vol 16, No 3.
Allen, Richard, Hitchcock’s Romantic Irony,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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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현. 『영화와 리얼리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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