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과 창조(상창) 2020년 여름계절학기 교안 및 기출입니다. (A+ 만점)(기출- 19년 2학기, 20년 1학기&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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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출은 2019년도 2학기 중간, 기말과 2020년도 1학기 중간, 기말 & 여름계절학기가 있습니다. (정답 포함 O)목차
I. 1주차: 왜 지금 상상과 창조인가?1. 왜 지금 상상과 창조인가?
2. 21C에 상상과 창조가 필요한 이유
3. 상상과 창조를 푸는 열쇠 10가지
II. 2주차: 상상력의 텃밭에 물을 주면 창조의 열매가 열린다!
1. 상상과 창조의 기본 전제
2. 상상과 창조의 Concept
3. ImCreative Cases
III. 3주차: 상상력의 뭉게구름Ⅰ – 눈 여겨 봐라
1. 눈 여겨 봐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눈여겨봐라
3. ImCreative Cases - 눈여겨봐라
IV. 4주차: 상상력의 뭉게구름Ⅱ – 마음으로 물어라!
1. 마음으로 물어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마음으로 물어라
3. ImCreative Cases – 마음으로 물어라
V. 5주차: 상상력의 뭉게구름Ⅲ – 참아라
1. 참아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참아라
3. ImCreative Cases – 참아라
VI. 6주차: 상상력의 뭉게구름Ⅳ – 이미지로 그려라
1. 이미지로 그려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이미지로 그려라
3. ImCreative Cases – 이미지로 그려라
VII. 7주차: 창조적 스파크Ⅰ – 뒤집고 엎어라
1. 뒤집고 엎어라의 원리와 개념
VIII. 8주차: 창조적 스파크Ⅱ – 차이를 존중하라
1. 차이를 존중하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차이를 존중하라
3. ImCreative Cases – 차이를 존중하라
IX. 9주차: 창조적 스파크Ⅲ – 둘 다 끌어 안아라
1. 둘 다 끌어안아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양자택일 하지 말고 둘 다 끌어안아라
3. ImCreative Cases – 둘 다 끌어안아라
X. 10주차: 창조적 스파크Ⅳ – 엮어라
1. 엮어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엮어라
3. ImCreatice Cases – 엮어라
XI. 11주차: 창조적 스파크Ⅴ – 좌우지간 저질러라
1. 좌우지간 저질러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좌우지간 저질러라
3. ImCreative Cases – 좌우지간 저질러라
XII. 12주차: 창조적 스파크Ⅵ – 놀아라
1. 놀아라!의 원리와 개념
2. ImCreative Tips – 놀아라
3. ImCreative Cases – 놀아라
XIII. 13주차: 창조적 상상력을 가로막는 장애물과 극복방안
1. 창조적 상상력을 가로막는 장애물 극복방안
2. ImCreative Tips - 창조적 상상력을 가로막는 장애물과 극복방안
3. ImCreative Cases - 창조적 상상력을 가로막는 장애물과 극복방안
XIV. 14주차: 상상과 창조의 원칙,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 상상과 창조의 10가지 원리
2. 협창성의 시대로의 전환
3. 창조성과 집단 창의성
XV. 상상과 창조 2019 2학기 중간, 기말 기출 및 정답
XVI. 상상과 창조 2020 1학기 중간, 기말 기출 및 정답
XVII. 상상과 창조 2020 여름 계절학기 기출 및 정답
본문내용
[상상과 창조를 통해 변하는 세상]? + ! = 인터러뱅 (interrobang)
-인터러뱅이 꿈꾸는 창조의 신세계가 바로 호기심과 궁금함을 먹고 사는 물음표의 상상과 경이로운 감탄을 먹고 사는 느낌표의 창조세계 (인터러뱅이 꿈꾸는 창조세계)
-인터러뱅: 물음표와 느낌표 사이의 생각의 빅뱅 (새로운 창조가 살아가는 생각의 빅뱅)
*세상은 물음으로 시작됨. 물음표는 궁금거리는 상상력
<물음표(?)>
-알고 싶은 호기심
-타성과 통념에 통렬한 시비를 거는 출발점
-당연과 물론의 세계에 던지는 왜라는 질문
-사람이 고개를 숙이고 무언가를 골똘히 생각하는 모습을 본따서 만든 문장부호
*물음 뒤에 간절히 원하는 답이 나온다.
<느낌표(!)>
-반전을 거듭하다 승리하는 환희의 순간
-역전의 순간에 터져 나오는 감동의 순간
-궁리를 거듭한 끝에 나타나는 반가운 손님
-물음표가 곡선으로 방황하다 직선으로 달려가는 창조의 순간
-무언가를 끊임없이 모색하고 추구하다가 원하는 바를 찾았을 때 기뻐서 펄쩍 뛰는 사람의 모습을 본따서 만든 문장부호
-희망은 물음표 속에 똬리를 틀고 있음
-물음표는 절망 속에서 희망을 건져 올리는 두레박과 같음
-물음표는 느낌표를 만나야 행복함
-집요하게 파고드는 질문이 큰 감동을 가져옴
-질문에 질문을 거듭한 끝에 깨달음의 느낌이 찾아옴. 물음은 곡선이고, 감동은 직선.
-물음표는 곡선의 방황 여정에서 살고, 느낌표는 곡선의 방황 끝에 찾아오는 짧은 감동
-물음의 곡선이 감동의 직선을 가져옴
-묻고 또 물으면 질문의 질이 달라짐
-곡선의 질문을 경험하지 않고 직선의 답을 바로 찾으려 하면 안됨
-느낌표는 즐거움과 감동과 함께 살아가지만, 견디기 어려운 혹독한 시련과 역경을 극복하고 난 뒤에도 찾아옴.
-즐거움과 감동 뒤에 찾아오는 느낌보다 혹독한 시련과 역경을 극복하고 난 뒤 찾아오는 느낌표는 감동적이다.
-감동은 눈물을 가져옴
-느낌표를 뒤집으면 눈물이 됨. 느낌표는 눈물이고 눈물이 느낌표를 만들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