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학교 장르영화로 보는 한국사회 기말고사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01.07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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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분석대상
2) 분석방법
2. 본론
1) 느와르 영화의 정의 및 역사
2) 한국 가족주의의 특징
3) 한국 느와르 영화 속 가족의 모습
3. 결론
본문내용
연구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봤던 영화가 무엇인지 살펴보니, ‘가족’과 관련된 멜로, 스릴러 장르의 영화가 많았다. 또한, 대한민국 영화시장에서도 가족을 주제로 삼거나 관람 타겟으로 하는 영화들이 장르를 물분하고 무수히 쏟아지는 현상의 원인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났다. 그래서 이를 살펴볼 수 있는 도구로 ‘느와르 영화’ 장르를 선택하게 되었다.
그 이유로 먼저 가족영화를 연구 대상으로 삼기엔 장르적 모호성을 띠기 때문에 선택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느와르 영화는 남성 인물이 서사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가장 큰 장르적 특징을 갖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유교 문화권 속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인 사회적 배경을 오랜 시간 지녀왔기 때문에 느와르 영화 속 남성과 여성 인물의 재현을 중심으로 서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 속 가족의 구조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느와르 영화는 미국에서 세계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 등 사회적 어려움과 절망감 속에서 도시를 배경으로 폭력, 범죄, 부패 등 사회의 어두움을 다룬 영화 장르이다. 그러므로 이를 통해 한국 사회 속 가족의 변화를 살펴볼 때 기저에 깔린 사회, 정치, 경제적 상황 등을 함께 파악하기에 적합한 도구일 것이란 생각에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마지막에는 한국 느와르 영화 속 살펴본 가족 모습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후 그 이면에 있는 한국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있는 가족주의의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2000년대는 21세기, 새로운 밀레니엄의 개시와 1997년의 IMF 외환위기와 2008년의 세계금융 위기 등 경제 붕괴 등 기대와 걱정이 뒤섞인 대혼란의 시기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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