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프로그래밍과목 개념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12.11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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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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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바일 프로그래밍 개념 정리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해
3. 액티비티와 인텐트
본문내용
1) 안드로이드 특징
- 핵심 커널은 리눅스로 구성
- App 개발 언어는 Java를 사용
- SDK에서 많은 라이브러리를 포함해 개발이 용이/NDK(고성능)도 제공 이는 C, C++기반/특히, SQLite, OpenGL도 지원해 별도의 외부라이브러리 필요 없음
- 오픈소스를 지향해 OS로부터 문서, 개발도구 등 무료임/Window, Linux, Mac에서도 개발 가능
-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
2) 안드로이드가 제공하는 주요기능
-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API를 사용해 효율적으로 APP개발 가능
- 모바일에 최적화된 달빅(Dalvik), 아트 런타임(ART)제공/킷캣(4.4)까지는 달빅, 롤리팝(5.0)부터는 빠른 아트 런타임
- 2D그래픽 및 삼차원 그래픽을 최적화하여 표현
- 모바일용 DB인 SQLite를 제공
- 각종 오디오, 비디오 및 이미지 형식지원
- 모바일기기에 내장된 각종 하드웨어(카메라, 나침반, WIFI, 블루투스) 지원
- 이클립스나 스튜디오를 통해 강력하고 빠른 에디터 제공
- 롤리팝(5.0): 다양한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합지원, 마시멜로(6.0): 앱 권한, 지문인식,
- 누가(7.0): 다중 창 열기, 가상현실,3D, 오레오(8.0): PIP, 파이(9.0): 실내위치추적, 인공지능
<중 략>
<6주차 액티비티와 인텐트>
1) 안드로이드의 4대 컴포넌트
- 액비티비 (Activity):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컴포넌트
- 서비스 (Service): 눈에 보이는 화면(액티비티)과 상관없이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컴포넌트이다. 백신 프로그램처럼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계속 동작하고 있다.
-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 안드로이드는 여러 응용프로그램이나 장치에 메시지를 사용한다. 안드로이드는 메시지 도착, 배터리 방전 등 변화가 발생하면 전체 응용프로그램이 들을 수 있도록 방송신호를 보낸다. 리시버는 이걸 듣고 반응함, 경고문자나 소리를 발생시키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