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개정 후> 정리요약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9.12.08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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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양사이버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개정 후> 정리요약본입니다"
목차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2주차 스토리텔링과 향유와 One Source Multi Use
3주차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방법
4주차 스토리텔링 리터러시 방법
5주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캐릭터
6주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시간구조와 플롯
7주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배경 및 시점
9주차 스토리텔링 전환 전략
10주차 만화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11주차 웹툰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 윤태호, 강도하
12주차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Ⅰ-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
13주차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Ⅱ : 디즈니 애니메이션
14주차 영화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15주차 드라마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본문내용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학습 내용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학습 목표
1.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를 이해할 수 있다.
4. 일상 속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1) 문화의 정의
- 문화란? (Raymond Wiliams)
◼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 과정
◼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
◼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들이나 실천들
↓
선택이 아닌 중첩과 누적의 관점에서 파악
- 의미(가치)를 만들어 내는 의미화의 실천과정이며 실천의 場(장)
◼ 의미화의 실천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대화적으로 생산: 향유의 전재
◼ 삶의 총체적 양식
참여>체험>즐거움
- 대중문화의 생산적 측면(존 피스크)
기호학적 생산성
▪ 팬들이 자기 방식대로 미디어 텍스트를 읽음
언술행위의 생산성
▪ 대면 상황이나 구두문화에서 발화 공유되어 공공적 형태를 취함
텍스트적 생산성
▪ 기존의 텍스트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독창적 텍스트를 만들어 냄
[Fandom] Fanastic(열광적인)+dom(지역, 나라)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즉 팬의 복수형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스트를 만들어 냄
2) 콘텐츠의 정의
- 콘텐츠
1.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
◆ 미디어로 표출, 권리관계를 주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
◆ 상품으로서의 가치 확보: 사사분면 중 콘텐츠의 위치로 트렌드 파악 용이
2. 상품이면서 동시에 작품(뒤집어도 가능)
✓ 문화적 가치 실현을 통해 재화적 가치의 창출이 가능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