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의 이해와 감상 기말고사 정리(피피티 모든 내용 다 들어있음)
- 최초 등록일
- 2019.06.19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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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전통악기 분류와 전통악기
1. 국악의 의미
2. 전통악기의 분류
II. 국악의 분류
1. 아악
2. 정악 : 풍류, 정가
III. 판소리와 오페라 비교
1. 판소리의 의미
2. 판소리의 구성
3. 판소리 연주시간
4. 판소리 종류
5. 창가
6. 판소리와 오페라 비교
IV. 우리나라 전통음악의 역사
1. 국악의 의미
2. 국악사 개요
본문내용
1. 국악의 의미
- 우리 민족의 예부터 전해온 고유한 음악의 총칭
- 우리나라 전통음악들은 대체로 작곡가나 연대 등이 미상인 경우가 많음
- 개인의 작곡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이 드물다
- 서양음악이 들어온 이후 개인에 의한 작품들이 만히 발표됨(= 창작음악)
- 전통성의 재현 등의 문제에서 많은 시련과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현대인의 생리에 맞는 새로운 곡들이 발표되고 있음
- 신국악, 창작국악이 새로운 우리나라 음악의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음
- 바람직한 미래에 음악의 신기원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함
- 신국악, 창작국악곡이나 퓨전 음악(국악곡)을 국악의 한
2. 전통악기의 분류
- 우리나라 악기 중 현존하는 악기는 모두 60여종에 달하지만 그 가운데 상당한 수의 악기는 악기의 연주법이 전수되지 않고 있는 채 보존되고 있음
- 분류방법 : 제작 재료에 의한 것, 편성계통에 의한 두가지 종류였으나 음색과 연주기능을 중시하는 최근의 경향에 따라 관악, 현악, 타악기로 분류하는 강세를 띄고 있음
- 국악기의 음색 : 대체로 어둡고, 둔탁함. 애처롭다고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음
- 국악기의 재료 : 자연을 위주, 관악기 → 대나무, 현악기 → 줄의 재질인 명주실
8음 중 사, 죽, 혁의 악기들이 대부분 차지함
- 기후(습도, 온도)가 달라짐에 따라 매우 민감하게 변화
- 조선시대 고종 때 박용대 등에 의해 엮어진 증보문헌비고에 악기 재료에 의한 분류가 있음(제작재료에 의한 분류)
- 금, 석, 사, 죽, 포, 토, 혁, 목의 8가지(8부 또는 8음)
- 금 : 금부(쇠붙이로 만든 악기) → 편종, 특종, 방향, 징, 나발이
- 석 : 석부(돌을 깎아 만든 악기) → 편경, 특경
- 사 : 사부(공명통에 맨줄로 뜯거나 퉁겨서 소리내는 악기) → 거문고, 가야금, 해금, 아쟁
- 죽 : 죽부(대나무로 만든 악기) → 대금, 피리, 단소, 비파
- 포 : 포부(바가지를 재료로 한 악기) → 생황, 퉁소, 당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