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육론 2장 요약 - 수정
- 최초 등록일
- 2019.04.21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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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쓰기 이론의 전개
1.1. 쓰기 이론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1.2. 결과 중심 쓰기 이론
1.3. 과정 중심 쓰기 이론
1.4. 대안적 쓰기 이론
본문내용
1) 수사학과 쓰기 이론
(1) 이론의 배경과 흐름
1. 고대 그리스
- 고대 그리스에 민주주의가 태동하자 시민들은 법정과 의회에서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소송에서 직접 변론할 수 있어야 했음 → 어떤 내용을 어떤 순서로 말해야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는 최초의 수사학 교사들이 나타남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수사학은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
2. 로마
- 학교에서 가르치는 7개의 자유 과목 중 하나가 됨
- 수사학의 교육 목표가 말을 잘하는 것에서 글을 잘 쓰는 것으로 바뀌게 됨
- 정해진 유형의 글을 연습하고 대가의 글을 모방함으로써 수사적 미문을 쓰는 훈련을 받음
- 인성을 기르는 교양 교육인 동시에 사회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직업 훈련으로 자리 잡음 → 신수사학(논증 이론) + 이미지의 수사학(광고나 영화)
3. 수사학의 종류
- 설득 중심의 수사학 : 설득하는 글쓰기에 관련된 핵심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
- 표현 중심의 수사학 : 문종 분류와 표현 기교에 관련된 전통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
(2) 이론의 주요 개념 : 수사적 상황과 독자
1. 수사적 상황(퀸틸리아누스, 플라워)
- 글을 쓸 때 필자가 고려해야 할 상황
- 성공적인 글쓰기를 위해서는 그 글을 둘러싸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함
- 필자, 독자, 주제, 목적, 상황(글이 쓰이고 읽히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과 조건) 등이 포함
- 최근에는 글이 어떤 매체로 전달되는 지 등도 수사적 상황에 포함됨
★독자 : 수사학 이론을 통해 일찍부터 연구된 주제
- 아리스토텔레스는 청중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설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청중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그리고 그런 청중에게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하는지 파악하여 정서적으로도 설득해야 한다고 설명함
- 이때의 청중은 연설하는 사람의 눈앞에 있는 가시적인 존재이자 수동적인 정보 수용자
- 화자의 말을 듣고 설득의 대상이 되는 수동적인 존재
- 신수사학 이후의 독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