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창작하기 기말 범위 - 상명대학교 온라인 강의(사이버 강의)
- 최초 등록일
- 2018.06.24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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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0강. 문화 원형의 창작 / 소재 및 활용 + 11강. 원형의 창작 소재 및 활용
2. 12강. 스토리텔링의 이해 및 설계
3. 13강. 스토리텔링의 유형
4. 14강. 캐릭터의 이해와 기획
본문내용
1. 문화 원형의 이해
1) 문화 원형이란?
A. 문화란 글로벌화되고 있는 세계 속에서 각 국가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
B. 문화 원형
① 문화의 원래 존재 형태를 의미
② 다른 민족과의 차별을 통한 주체성과 민족 구성원 사이의 공감대에 바탕을 둔 정체성
③ 국가 또는 민족의 정체성과 고유성에 초점을 맞춘 한국적 정체성과 고유성을 갖는 민족 또는 지역의 특징을 잘 담고 있는 전통 문화 의미
④ 세계의 문화 속 우리 문화에서 찾아낸 그 모습. 같음과 다름의 이야기
⑤ 보편성과 특수성을 가짐 (공통점과 각 나라의 고유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2) 문화 원형의 성격
A. 국가 혹은 민족의 구성원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공유하거나 공감하고 있는 물질적, 정신적 원형
B.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전승되거나 존재해 온 요소
C. 문화유산(유물), 문화 관습 설화에서 발견되는 공유 서사들이 포함
D. 원형의 적용 범위는 국가, 민족을 기반으로 넓게는 세계 전체에 적용될 수 있으며, 좁게는 한 마을이나 특정 공동체에나 적용될 수도 있음
<중 략>
<14. 캐릭터의 이해와 기획>
: 만화, 애니, 게임 등 문화콘텐츠 OSMU의 일환으로 시장 지향적인 수익 모델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캐릭터 산업은 10% 정도 성장하고 있음
: 초기 캐릭터 산업은 상품 시장 중심으로 활동해 왔으나, 최근 SNS 이모티콘, 디지털 미디어의 핵심적인 요소로 외연을 확대하고 있음
1. 캐릭터의 사전적 정의
1) 소설이나 연극 따위에 등장하는 인물, 또는 작품 내용에 의하여 독특한 개성과 이미지가 부여된 존재. ‘개성’으로 순화
2) 소설, 만화, 극 따위에 등장하는 독특한 인물이나 동물의 모습을 디자인에 도입한 것. 장난감, 문구, 아동용 의류 따위에 많이 씀
3)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게 된 형상
4)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이름, 성격, 행동 등에 강한 개성이 담겨져 있는 상징물로서 상품화 가치가 있는 것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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