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8.05.03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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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속학은 기존의 한국사가 지닌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여 역사 이해를 온전하게 하도록 하는데 기여하는가.
2. 민속의 자의, 그에 대한 비판과 대안적 용어, 그리고 민속이 어떻게 역사의 주체로서 인식될 수 있는지 논하시오.
3. 남창 손진태의 민속학에 대한 개념을 논하시오.
4. 비동시성의 동시성을 논하시오.
5. 민속은 어떻게 제국주의 사관을 타파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가.
6. 기록되지 않는 역사를 논하시오.(그것의 2종류를 포함하여)
7. 식민주의 민속학의 성격에 대해 논하시오.
8. 식민지 및 반식민지의 체험을 지녔던 국가의 민속학 특성을 논하시오.
9. 민족문제 개념에 대하여 논하시오.
10. 구소련과 중국의 민속학 목적을 논하시오.
11. 튜우튼계 국가와 라틴계 국가의 민속학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12. 학문의 존재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문은 무엇을 위하여 필요한 것인가)
13. 조선 후기 실학파의 민속학 맹아에 대하여 논하시오.
14. 외국인 기독교 선교사의 민속학 연구를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15. 남북한의 민속학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16. 민속의 구조와 특성을 ‘논리를 전제로 한 비논리’ 및 ‘노인의 인식 발달 단계’와 비교하여 논하시오.
17. 기우제를 통하여 민속의 특성을 논하시오.
18. ‘우리들의 하나님’이 제시하는 논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문내용
민속학은 기존의 한국사가 지닌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여 역사 이해를 온전하게 하도록 하는데 기여하는가.
기존의 한국사는 민속학을 무지몽매한 백성들이 이룩한 저급 저속한 풍속, 풍습이라 여기며 가치 폄하해왔다. 그러나 민속학은 민족문화를 연구하는 과학으로 민중일반의 경제적 사회적 종교적 예술적 생활의 모든 형태와 내용을 탐구하고 비판하는 학문이다. 기존의 한국사가 지배계층 중심, 중앙사만을 다루며 그것만이 가치 있는 것처럼 여기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지만 민속학이 더해짐으로써 지배층, 피지배층 더 나아가 모든 사회계층의 일상생활의 문화까지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서로 상호 보완이 되어 정확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민속 문화가 내재하고 있는 의미와 가치에 대하여 탐구하여 전통의 힘을 찾아내고, 그를 토대로 현대화의 한 반향을 설정하고 원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민속의 자의, 그에 대한 비판과 대안적 용어, 그리고 민속이 어떻게 역사의 주체로서 인식될 수 있는지 논하시오.
민속의 자의는 민- 무지몽매한, 낙후된 백성, 백성들을 데려다가 인위로 봉사로 만들어 신의 세계를 담당, 중재하도록 하였는데 눈에 보이는 것을 볼 수 없다고 하여 무지몽매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 속은 사람 인에 계곡 곡이 합쳐진 한자로 풍습, 풍속 저속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계곡의 상류에서 물이 내려오는 모양새가 지형지세를 거스르는 것 같지 않지만 시간이 흐른 후에 보면 조금씩 지형지세를 바꾸는 것처럼 백성들의 풍속 또한 그러하다. 속은 백성들이 이룩한 문화로 가치 폄하되고 저급 저속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민속이 일반 백성들이 이룩한 문화라 무지몽매한 농사짓는 백성들이 이룩한 저급 저속한 풍속 풍습으로 지배층들은 바라보았다. 그러나 농민들이 이룩한 문화는 그 나름대로의 가치와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민족의 문화를 대표한다는 의미에서 민족문화학의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옳은 표현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