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IT응용디자인1/중간고사/핵심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6.07.29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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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양대학교 산업융합학부 응용시스템학과 2016-1학기 IT응용디자인1 중간고사 핵심요약정리
A+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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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1. 정의
Interface
- 디지털 시스템의 입출력 장치, 그 장치에 표현된 내용
- 사람과의 접촉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음
Interaction
-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 과정
- 사람의 행동과 이에 반응하는 시스템의 절차
- 조금 더 긴 시간 동안 접촉이 지속됨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양한 방식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경험하는 동안 가지게 되는 모든 감정과 지각, 인지적 결과를 의미
- 제품 사용 전후로 일어나는 사용자의 감정, 신념, 선호도, 지각, 신체, 정신적 반응이나 행동을 포함
- 동기를 통한 자발적 과정
* UI (User Interface) 사용자에게 맞춰진 최적의 환경 제공 설계
* UX (User Experience) UI를 사용자 경험
2.2. 특징
User Experience의 특성
- 주관성 (개별적 성향, 취향, 목적 등)
- 총체성 (총체적 경험 후 영향력 있는 요소를 판단)
- 정황성 (주어진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음)
좋은 User Experience란 무엇인가?
- 긍정적, 풍부하고 의미 있는 경험
- 상호작용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
- 즐거운 과정을 제공
- 사용자 과업에 최적화된 제품
- 선택의 폭이 넓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제품
좋은 UX를 위한 원칙
- 유용성 (효과적으로 달성하게 해주는가?)
- 사용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 감성 (감각, 느낌, 정서)
3. 정보 디자인
3.1. 정의
- UX 원칙에 입각한 정보 디자인
- 정보 수용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channels, symbols을 체계적으로 정렬하고 사용하는 것
- Data visualization, Information visualization, Infographics
3.2. 목적
- 복잡하고 추상적 데이터를 보다 직관적 방법으로 전달함으로써, 사용자의 정보 이해도를 높임
- Understanding, Information & Creating Message
- 공감, 공유, 교화(edification), 설득
- 최적화된 상호 교환성 & 사용자 경험 유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