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이론부분 총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6.06.16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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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상대학교 컴퓨터와멀티미디어 이론 요약본입니다
-제가 책보고 직접 요약한것입니다
-중간고사보다는 기말고사가 더 정확합니다
목차
1. 중간고사
1) Chapter01 디지털 사회 속의 멀티미디어
2) Chapter02 멀티미디어를 위한 환경
3) Chapter03 멀티미디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2. 기말고사
1) Chapter04 멀티미디어 표준과 규격
본문내용
Chapter01 디지털 사회 속의 멀티미디어
01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1) 멀티미디어란?
멀티미디어 : 다중 매체를 동시에 사용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
종류 :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애니메이션, 비디오
⦁컴퓨터의 등장(하드웨어) + 통신 기술의 발전(네트워크)
=> 디지털화 : 서로 다른 미디어를 혼합하는 것이 쉬워짐
⦁멀티미디어는 쉽고, 빠르게 멀리 떨어진 곳으로 전송가능, 복제자유
⦁미디어
-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 : 신문, TV, 라디오, 책, 잡지, 전화, 포털 사 이트, 언론사 사이트, 블로그 등
- 정보를 표현하는 수단 :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동영상 등
[텍스트]
- 숫자와 문자로 구성된 데이터
- 데이터용량이 가장 작음
- 작은 양에 비해 방대한 데이터를 저장 가능
- 대표적인 매체 : 신문, 책
[사운드]
- 음악과 음성으로 구분, 음파의 형태로 표현
- 음파를 전자데이터로 저장
- 대표적인 매체 : 라디오, 워크맨, 전화
[이미지]
- 사진이나 그림으로 표현
- 신문, 책, 잡지 등에 텍스트와 함께 삽입되는 방식
- 데이터 저장 방식에 따라 비트맵, 벡터 방식으로 구분
비트맵 : 픽셀이라는 점으로 표시, 데이터 용량↓, 화실 손상
벡터 : 좌표 개념으로 이미지 구현, 용량↑, 화질 깨끗
[애니메이션]
- 연속된 그림을 이용하는 데이터
- 초당 15장의 그림(프레임)을 보여주어 움직이는 영상 구현
- 만화나 게임 등에 사용
[동영상]
- 카메라로 촬영한 연속적인 이미지
- 영화는 초당 24프레임, TV는 초당 25~30프레임 사용
- 애니메이션에 비해 영상이 섬세
2) 멀티미디어의 조건
①상호작용이 된다
: TV는 문자와 사운드, 동영상을 표현하지만 상호작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라 부르지 않음
예) IPTV, TV포털
②디지털로 생성, 관리, 저장 되어야한다
: 미디어가 디지털로 생성, 저장되어야 함
비디오나 영화는 자막+동영상+사운드라는 다중 매체로 구현되지만 멀티미디어라 부르지 않음
예) DVD
참고 자료
멀티미디어이해와 활용 | 김대영,김지영 저 | 한빛아카데미 | 20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