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컴퓨터교육론 지필평가(기말고사) 노트
- 최초 등록일
- 2016.05.23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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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컴퓨터교육론 기말노트
수업 시간 나눠준 프린트 및 교수님의 설명 모두 빠뜨리지 않고 정리하였습니다.
(본인 최종 성적 A+)
목차
Ⅰ. 기본 지식
Ⅱ. 컴퓨터 교육
Ⅲ. 정보통신기술(ICT)
Ⅳ. 개인정보, 저작권, 네티켓
Ⅴ. 융합교육
Ⅵ. S/W 교육 정책의 목표
Ⅶ. 알고리즘
Ⅷ. 프로그래밍
Ⅸ. E-learning
Ⅹ. 컴퓨터 교육과정
본문내용
하드웨어 - 기계 부품 (입력·출력·제어·연산·기억 장치)딱딱한 물건(제품)-폰 노이만.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이용하는 기술, 프로그램의 집합체,특정한 일을 하는 것들을 모아 둔 집합(범위가 더 큼) 응용소프트웨어(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 시스템소프트웨어(운영체제: 사람과 컴퓨터 간 인터페이스 역할)
<중 략>
⒈알고리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를 명확하게 기술한 것,절차를 표현하는 수단: 자연어, 순서도, 프로그래밍 언어⒉알고리즘 조건 ①입력(input): 0개 이상의 입력이 존재 ②출력(output): 1개 이상의 출력이 존재 ③명확성(definiteness): 각 명령어의 의미는 모호하지 않고 명확하여야 함 ④유한성(finiteness): 한정된 수의 단계 후에는 반드시 종료 ⑤효과성(effectiveness): 각 명령어들은 실제 가능한 연산
<중 략>
①교수학습(contents, method, mind)에 대한 보수성-정보화에 대한 마인드를 향상시켜 의식 전환,활성화하는데 필요한 법적, 제도적 기반 마련 ②e-learning 이해 부족-적극적인 홍보 및 지속적인 연수,면대면과 e-learning이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 ③급변하는 정보 기술/언어에 대한 대처 미비-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수 및 재교육 실시,전담 기구 마련하여 지원: 매체제작 센터, 기타 등등 ④초등 콘텐츠만의 상호교류와 공유를 위한 체제 미비-초등 전문 검색 엔진 구축 ⑤특성화된 콘텐츠 미비-모든 교육내용보다 특성화도니 콘텐츠 제공→학습부진아, 논술지도, 음악, 미술, 체육 등 ⑥에듀테인먼트 콘텐츠-교육+오락,수동·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발적 참여와 흥미를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적극적·능동적 자세로 학습에 참여 ⑦기존의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는 개발 전략 수립-콘텐츠의 일부를 object로 제작 및 공유 →실시간으로 조합한 콘텐츠 제공,기존 개발된 콘텐츠 소스 공유 및 수정 ⑧정책/제도 ⑨smart 교실 구축 활성화 ⑩다양한 교과목에 대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