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과 종교 중간~기말 자료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5.12.12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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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남대학교 생태학과 종교 중간고사부터 기말고사까지 전 범위 요약본입니다.
목차
제 1강 환경문제의 현황과 원인
제 2강 환경, 생태, 창조 개념의 의미
제 3강 서양의 자연관
제 4강 힌두교의 자연관
제 5강 불교의 자연관
제 6강 중국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제 7강 천도교에 나타난 인간과 자연
제 8강 원불교에 나타난 인간과 자연
제 10강 환경파괴 원인논쟁과 기독교
제 11강 기독교 창조론에 나타난생태학적 사상
제 12강 기독교의 자연관 : 생태학적 신관(神觀)
제 13강 생태학적 영성
제 14강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종교간 활동과 협력
본문내용
(1) 존재의 상호연관성
인연연기설(因緣緣起說) : 관계적 세계관
직접적인 원인인 인(因)과 간접적 원인인 연(緣)의 화합에 의해 일체 현상의 변화 생김
이것이 있음으로써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김으로써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음으로써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함으로써 저것이 멸한다”
“온갖 모든 중생이 다 나의 아버지요 어머니거늘, 그들을 잡아서 먹거나 해치는 것은 곧 나의 부모를 죽이거나 해치는 것이며, 또한 나의 옛 몸을 먹는 것이다. 모든 땅과 물은 다 나의 옛 몸이고, 모든 온기와 운동 에너지는 다 나의 본래 몸이다.”
<법망경>
(2) 불살생과 생명존중
오계(五戒) 가운데 으뜸되며 근본되는 계명
“이 불살생은 가장 큰 업이요 또 정법의 종자로서 생사에 해맬 때에는 오직 살생하지 않는 것이 귀의할 고이 되고 구원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생사의 어둠 속에 들어가서는 이 불살생을 등불로 삼아야 한다.” <정법념처경>
“자비심으로 중생을 구제하고 보호하는 것이 불교이며, 남을 해치는 마음이 없이 불쌍한 마음으로
모든 중생(衆生)을 사랑하는 것이 불교이다.”
<불설문수사리현보장경(佛說文殊師利現寶藏經)>
안거(安居)의 생태학적 의미
- 불교의 출가수행자들이 일정한 기간 한데 모여 외출을 금하고 수행하는 일.
- 우기에는 비 때문에 도보여행이 곤란하고, 또 초목과 벌레 등이 번성해지는 시기이므로 외출 중에 이들을 밟아 죽이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생겨남
식물류의 보호
“청정비구와 모든 보살들은 길을 가면서 생초를 밟지 않고 손으로 풀을 잡아 뽑지 않는다.” <능엄경>
초계비구(草繫比丘)의 고사
(3) 무소유
승려들의 재산 포기와 탁발
집착과 탐욕으로서 욕망(트리쉬나)으로부터 해방
- 더 많은 물질적 풍요(산업국)
- 더 많은 자식들(저개발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