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웰빙, 이것만 알자 [2015년]
- 최초 등록일
- 2015.04.23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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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운동과 웰빙 수업 정말 열씸히 들었구요.
이것만 보시면 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웰빙 -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
→ 여피족, 히피족의 결합.
여가란 ?
여가의 시간적접근 → 생계유지활동시간, 생물적 욕구충족을 위한 생활필수시간을 제외한
자유재량시간
Vablen “여가는 상류계층의 상징이며 전유물이기에 하층민은 알수없는것”
여가 → 시간적 - 활동적 - 경험적
*경험으로서의 여가 - 어떤 특정환 활동이나 자유재량시간이 항상 여가경험을 제공할 수 없으며, 여가는 양뿐 아니라 각 개인이 경험 하는 질적인 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여가의 주요 요인들
→ 자유선택, 내적동기, 자유감인지, 즐거움
*여가의 양면성 1. 파괴적측면 2.건설적측면. 생활적측면 < 레크리에이션 < 여가
과거의 여가 : 비조직적, 비규격적, 비금전적여가
현재의 여가 : 조직화, 규격화, 금전지향적여가
→ 가장큰차이점 : 얼굴 맞대고 놀던 과거에비해 컴퓨터, 폰을 맞대고 노는 현재..
왜 여유와 여가가 필요한가?
→ 일과 여가가 균형을 이루어야 개인과 사회 모두에 유익.
개인 → 건강한 여가시간을 의식적 확보 ----> 상호 공존이 필요하다.
사회/국가 → 공생 구조를 통한 복지정책 ---->
여가 혜택
<그 림>
* 레크리에이션 → 긍정적여가 만을 가진것.
여가의 호기심의 충족
<그 림>
* 인간은 최적의 자극수준에서 호기심이 극대화 되고 탐구적 행동이 발생한다.
몰입경험
- 활홀경의 경험, 환경의 자극수준과 자신의 능력이 일치하게 되었을때 갖게되는 절정감.
- 일과 여가에서 모두 나타나는 현상
- 몰입은 즐거움, 유능감, 만족감, 행복감 등과 상관관계가 높다는 연구결과
- 요구되는 기능수준과 난이도가 평균이하로 내려간다면?
→무관심 or 냉담/무관심(Apathy)을 경험!
몰입경험의 특성
1) 주의집중력 극대화 2) 시간의 흐름망각 3) 행동과 의식의 융합 4) 유능감 or 자기통제감
몰입경험이 언제 발생할까?
- 자기목적적 경험일때
- 미래의 이익에 대한 기대없이 단순히 그자체를 수행하는 것이 보람이 되는 행동.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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