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3단계 서구비평
- 최초 등록일
- 2013.04.10
- 최종 저작일
- 2013.01
- 3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총론
1. 비평의 개념 : 해석, 감상, 평가. 해석이란 텍스트 이해를 위한 텍스트의 이모저모를 밝히는 것,
감상이란 텍스트를 미적으로 향유하는 것, 평가란 어떤 가치 기준에 의해 판단 작용을 하는 것.
2. 비평의 유형
⑴ 분석 대상의 성격에 따라
․이론비평 : 문학의 본질, 기능, 가치평가의 기준 등의 문제를 다루는 원론적인 논의.
예) 유협(465-521)의 문심조룡,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리쳐즈의 문예비평의 원리, 르네 웰렉․오스틴 워렌의 문학의 이론,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 프라이의 비평의 해부, 엘리어트의 「전통과 개인의 재능」, 잉가르덴의 문학예술작품, 이광수의 「문학이란 何오」(1916), 염상섭의 「개성과 예술」
․실제비평(실천비평) : 이론비평으로 확립한 비평관에 의거하여 특정 작가나 작품을 비평하는 것. 예) 루카치의 「톨스토이와 리얼리즘의 문제」, 브룩스의 잘 빚은 항아리, 존즈의 「햄릿과 외디푸스」, 바르트의 「로브그리예에 관한 계산서」, 김동인의 춘원연구, 조선근대소설고
⑵비평주체의 태도에 따라
․인상비평 : 철학적 원리나 체계적 논리에 의거하지 않고, 비평가 자신의 주관적 취미에 따라 작품을 통해 얻는 인상을 토로하는 비평. 작품의 가치에 대한 객관적 설명이나 평가보다 비평가 자신의 주관적 반응이나 독서의 쾌락을 강조.
․창조비평 : 작품을 논의하는 가운데 새롭고 독자적인 생각을 전개하여 비평가 자신의 세계를 표현하는 비평. 인상비평에서 한걸을 더 나아가 비평 자체에 예술적인 창조성을 극대화한 것.
․재단비평 : 작품의 제작 기술에 관한 논의. 주제, 짜임새, 기법, 문체 등의 시각에서 작품의 효과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비평. 이런 의미에서 제작비평이라 하기도 함. 과거에 제작비평은 작가에게 어떤 정해진 법칙을 강요하는(그럼으로써 작가에게 명령하는) 경향이 있었음. 재단비평이란 용어는 이런 경향을 반영하며, 입법비평이라 불리기도 함.
⑶ 가치판단의 기준에 따라
․외재적 비평 : 작품과 밀접한 사상, 역사, 윤리, 사회문화적 관련성을 논의.
․내재적 비평 : 작품 자체의 미학적 속성을 논의.
참고 자료
없음